대구시교육청이 기정 예산보다 3800억 원 증가한 4조1029억 원 규모의 올해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 시 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추경예산안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과 국고보조금 등 중앙정부이전수입 3561억 원, 지방자치단체 등 기타이전수입 113억 원, 자체수입 12억 원, 이월금 114억 원이 재원으로 마련됐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강화 예산과 예측할 수 없는 방역수요에 대비한 예비비, 미래교육여건 조성을 위한 교육환경개선, 올해를 끝으로 종료되는 유아교육지원특별회계 전입금 등 향후 재정여건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안정적 재정 운용을 위한 교육재정안정화기금 등을 중점적으로 편성했다.

우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관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신속항원검사키트를 제공하기 위한 방역물품 구입비로 57억 원이 소요된다.

학교 자율적 방역물품 구입 지원비 29억 원, 학원·교습소·개인과외교습자 대상 방역물품 지원비 8억 원, 재해재난목적 예비비 84억 원을 추가로 편성했다.

고등학생 급식 단가 인상에 따른 추가지원비 11억 원과 소규모 사립유치원 급식운영비 15억 원, 학교 방문 안전보건관리 컨설팅 8억 원 등 학교방역·안전과 급식 관련 예산이 230억 원 늘었다.

노후 학교건물 개축·리모델링을 통한 미래형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그린스마트미래학교, 내진보강과 석면제거, 급식시설 개선 등 시설사업에 보통교부금 확정교부를 반영해 1318억 원을 증액 편성했다.

이를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학교시설여건개선사업을 계속 추진 한다.

중앙정부 차원의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개편이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고 유아교육지원특별회계전입금, 고교무상교육 증액교부금 등 한시법에 따라 전입되는 세입 재원의 불확실성과 재정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교육재정안정화기금에 1450억 원을 적립해 향후 안정적인 재정 운용이 가능하도록 대비한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추경은 방역과 안전 예산과 긴급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재해재난목적예비비, 교수학습 혁신을 위한 교육 공간 조성에 중점을 뒀다”며 “학생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학습할 수 있는 교육공간을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추경예산안은 오는 12일부터 21일까지 열리는 시 의회 임시회에서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