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사령관 "한반도 안정 위해 역할 못하면 직무유기" 화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7일 주한미군 평택기지(캠프 험프리스)를 방문, 폴 러캐머라 주한미군사령관 겸 한미연합사령관 등 관계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주한미군 제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7일 주한미군 평택기지인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해 “한미 군사동맹과 연합방위태세를 통한 강력한 억제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강조했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이같이 언급하며 “윤 당선인이 7일 오전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해 한미동행의 결속력을 보다 높이고,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억제 및 대응 태세를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고 전했다.

윤 당선인은 그러면서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대한민국의 자유와 번영은 수많은 선배 전우들의 헌신과 희생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자유대한민국 수호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라캐머라 사령관 예하 전 장병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고 배 대변인은 말했다.

윤 당선인은 또, 캠프 험프리스에 도착해 폴 라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 김승겸 부사령관과 함께 브리핑을 받고 “대통령 당선인으로서 처음 방문한 부대가 한미군사동맹의 심장부인 캠프 험프리스”라며 “북한의 ICBM 발사 등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가 매우 엄중한 상황 속에서 한미 군사동맹과 연합방위태세를 통한 강력한 억제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말했다고 한다.

배 대변인은 폴 라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이 “한반도 안정을 위해서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것은 직무유기라 생각한다”며 “한미 간 철통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라캐머라 사령관은 또, “캠프 험프리스 기지 조성을 가능하게 해준 한국 국민들께 감사의 뜻을 함께 전했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벌러슨 미8군사령관, 소프지 기획관리참모부장 등과 함께 정전협정의 방 관람 및 환담을 진행한 후, 장병식당에서 한미 장병과 함께 식사를 하며 대화를 나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