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마련
업계 "서울 시내버스 합의에 따라 지역도 비슷한 수준서 타결될 듯"

대구 시내버스. 경북일보 DB.

대구 시내버스 노조가 오는 27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경북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기한 마지막 날(25일)이 다가왔다.

대구시는 파업을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지만, 파업 시 전체 시내버스의 93%가 운행을 멈춰 아침 출근길 교통 대란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4일 대구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27일 대구 시내버스 총파업에 대비해 전세버스 230대와 관용버스 10대 등 비상수송차량 240대를 119개 노선에 투입할 방침이다. 노선당 2대가량이 배치되는 만큼 배차간격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도시철도도 증편 운행한다. 1·2·3호선 평일 기준 904회 운행에서 140회가 추가증편 운행된다. 또 택시부제와 승용차요일제를 한시적으로 해제한다.

대구시 관계자는 “교육청과 관공서, 공사 등 자율적으로 출근 시간을 오전 10시로 변경하는 방안을 권고할 예정”이라며 “노사가 원만하게 협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파업이 현실화되면 대구시민의 불편은 극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파업에 참여하는 대구지역 시내버스 업체는 26곳 중 25개 업체에 달하기 때문이다. 전체 시내버스 1560대 중 1460대가 운행을 멈춰 선다.

앞서 대구 시내버스 노조는 지난 19일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97.5%의 찬성률로 파업이 결의됐다고 밝혔다. 조합원 3266명 중 3013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2924명이 찬성(97.5%)했고, 66명이 반대(2.2%)했다. 무효는 10명, 기권은 253명이다.

버스노조는 사측인 대구시내버스운송조합에 임금 8.5% 인상과 2~3년 차 직원 상여금 인상, 호봉별 동일한 상여금 등을 요구하고 있다.

대구 시내버스의 마지막 파업기록은 지난 2004년 5월 25일부터 같은해 6월 2일까지 8일간이다. 당시에는 임금인상을 비롯해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앞두고 업체의 권역간 수익 편차 문제, 권역별 배차문제 등의 문제로 노사가 합의가 원만하게 진행되지 못했다.

파업이 장기화하자 지역 시민단체는 파업을 규탄하는 집회를 하고,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예고하는 등 시민들의 불만이 극에 달했다.

버스업계 한 관계자는 “대구 시내버스 파업은 서울 시내버스 노사협상에 달려있다”며 “25일까지 서울 시내버스 노사합의가 이뤄지면, 임금인상 폭 등 대구를 비롯한 다른 지역에서도 비슷한 수준에서 타결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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