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외부 도움없이 독자 대응’ 시사 분석

북한은 지난 12일 하루 전국에서 1만8천여명의 발열자가 새로 발생했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를 포함한 6명이 사망했다고 공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날 국가비상방역사령부를 방문해 이 같은 내용을 보고받았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보고 내용과 관련 “4월 말부터 원인을 알 수 없는 열병이 전국적 범위에서 폭발적으로 전파 확대돼 짧은 기간에 35만여명의 유열자(발열자)가 나왔으며 그중 16만2천200여명이 완치됐다”고 밝혔다. 연합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회(조선총련) 기관지 조선신보가 13일 북한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소식을 전하며 방역 강화에 필요한 수단이 충분히 갖춰져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신보는 이날 ‘조선(북한)의 오미크론대책, 방역전에서 주도권장악, 전파근원 소멸’ 제하의 기사에서 “(북한은) 당초부터 방역전의 장기화를 미리 예견하여 그에 대처하기 위한 조직 기구적, 물질적 및 과학기술적 대책들을 일관하게 취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그 과정에 조선의 방역 강화에 필요한 수단이 충분히 갖춰지고 조선식의 독자적인 방역체계가 더욱 완비됐다”고 강조했다.

이런 보도는 북한이 코로나19 상황에 독자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외부의 도움을 요청하지는 않을 것임을 시사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조선신보는 “조선이 취한 비상방역조치는 사회주의보건제도에 의거하고 있다”면서 “무상치료제가 실시되고 있는 조선에서는 애당초 환자가 의사와 병원을 찾아가 진단받기 전에 의사가 주민들을 찾아가 검병하는 것이 나라의 정책으로 되여왔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위생방역기관들이 지역안의 방역실태를 일상적으로 료해(이해)하고 검열통제를 강화하는 규률과 질서도 빈틈없이 세워져 있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전날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사실을 인정한 데 이어 이날 지금까지 35만여명의 유증상자가 발생해 16만2천200여명이 완치됐고 18만7천800명이 치료를 받고 있다고 공개했다. 사망자는 6명이다.

관련기사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