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참 박정환·해참 이종호·공참 정상화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대장급 인사가 단행돼 현재 7명의 대장급이 모두 물갈이됐다.

정부는 25일 신임 합참의장에 김승겸(59·육사 42기) 한미연합사령부 부사령관을 내정했다.

또 육군참모총장에 박정환(56·육사 44기) 합동참모차장, 해군참모총장에 이종호(57·해사 42기)합동참모본부 군사지원본부장, 공군참모총장으로는 정상화(58·공사 36기) 합동참모본부 전략기획본부장을 각각 내정했다.

또 연합사 부사령관에 안병석(55·육사 45기) 육군차장, 지상작전사령관에 전동진(육사 45기) 합참 작전본부장, 제2작전사령관에 신희현(학군 27기) 3군단장을 각각 임명했고 군사안보지원사령관에는 황유성 소장을 대리 보직했다.

이번 인사는 특히 취임한 지 1년도 되지 않은 해군·공군 참모총장이 교체된 것으로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진다.

국방부는 “오는 26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국군 통수권자인 윤석열 대통령께서 임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인사는 능력과 자질, 도덕성을 갖춘 우수인재 등용에 중점을 뒀다”며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지휘체계가 조기에 안정적으로 확립되어야 하는 점도 고려했다”고 했다.

연합사 부사령관인 김승겸 대장을 신임 합참의장에 내정한 배경에는 윤석열 정부의 한미동맹 강화 기조와 맞물린다는 평가다. 김 후보자가 제43대 합참의장으로 임명되면 9년 만에 육군사관학교 출신 합참의장이 나오게 된다.

국방부는 “김승겸 육군대장은 군인정신과 사명감이 충만하고 성품이 강직한 합참의장 최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이번 인사로 육군 대장은 5명 중 4명이 육사 출신으로 채워졌다. 국방부는 육사를 특별히 안배하지는 않았다며 “능력, 전문성, 자질, 도덕성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나온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대장 7명 중 출신 지역은 서울, 경북(2명), 전북, 부산(2명), 충남 등으로 고루 분포됐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