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대구시,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완료

대구 공군기지에서 F15K 전투기가 임무수행을 위해 이륙하고 있다. 경북일보 DB
정부가 11조4000억 원을 들여 대구 군 공항을 2030년까지 경북 군위·의성군으로 이전하는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국방부는 대구시와 함께 대구 군공항 이전 계획을 담은 ‘대구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완료했다고 18일 발표했다.

기본계획에는 활주로 위치와 방향, 주요 군부대 시설규모 및 배치계획, 총사업비 등이 담겼다.

사업방식은 대구시가 신공항을 건설해 국방부에 기부하고 종전 군 공항 부지를 양여받아 비용을 회수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이다.

이전 계획에 따르면 현재 대구 공군기지에 주둔하는 공군 군수사령부, 공중전투사령부, 11전투비행단, 육군 507 항공대대, 국통사 대구통신소 등 육군과 공군뿐만 아니라 주한미군까지 함께 옮겨간다.

지난달 미 국무부로부터 주한미군사로 협상권한 위임 절차도 완료됐다. 국방부는 미군시설 이전의 기본원칙과 절차를 결정하는 포괄협정협상을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민간 공항을 제외한 부지면적은 시설부지 12.9㎢와 소음완충부지 4㎢를 합쳐 16.9㎢로 잡았다.

이전 시설은 길이 2744m(9천ft) 활주로 2본, 유도로, 주기장, 엄체호(두꺼운 벽과 지붕으로 적 공격으로부터 인원·시설을 보호하는 시설), 항공기 정비고, 항행안전시설 등 항공 시설에 탄약고, 유류저장시설(POL), 작전·방호·정비·주거·복지시설 등 지상 시설이다.

사업비는 이전사업비 약 11조1000억 원, 지원사업비 약 3000억 원으로 예상됐다.

그간 국방부는 대구시와 함께 대구 군 공항 현장실사, 공군·미7공군·국토교통부·외교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공군과 군사작전 적합성을 검토하고, 소음 피해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활주로 위치와 방향을 결정했으며 현 기지 사용부대·관계기관과 50여 차례 협의와 현장실사를 거쳐 국군 군부대 시설 규모 및 배치계획을 수립했다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또 주한미군·미7공군 등과도 30여 차례의 실무협의를 거쳐 미군시설 이전 소요를 기본계획에 반영했다. 앞으로 국방부는 대구시와 합의각서를 작성하고 이달 말께 기획재정부에 ‘기부 대 양여 심의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에 기부 대 양여 심의를 마치고 하반기에 합의각서 체결, 사업시행자 지정, 사업계획 승인 일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어 내년 중에 기본·실시설계에 나서 2030년까지 공사를 마친다는 목표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