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뉴스를 보고 있다. 연합

경북 울릉도에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로 공습경보가 발령돼 북한 핵무력 공포가 현실화됐다.

북한이 2일 동해상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면서 울릉도에 공습경보가 발령됐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군은 이날 오전 8시 51분께 북한이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3발을 포착했으며 이 중 1발은 동해 NLL 이남 공해상에 떨어졌다.

미사일은 NLL 이남 26㎞, 속초 동방 57㎞, 울릉도 서북방 167㎞에 낙하했다. 공해상이기는 하지만 영해가 기준선에서 12해리(약 22km)임을 고려하면 영해에 대단히 근접해 떨어졌다.

따라서 울릉군에는 이날 오전 8시 55분께 울릉 전역에 공습경보 사이렌이 발령됐다.

울릉군 관계자는 공습경보가 발령되자마자 마을 방송을 통해 상황을 전파하고 대피를 유도했다고 밝혔다.

행정기관이나 군, 경찰 당국은 공습경보가 발령된 뒤 사태를 파악하느라 분주하게 움직였다.

미사일 방향이 울릉도 쪽이었던 까닭에 탄도탄 경보 레이더 등과 연계된 민방위 관련 기관에서 공습경보가 자동으로 발신됐다.

사이렌이 발령되자 울릉군 공무원을 비롯해 일부 주민은 긴급하게 지하공간 등으로 대피했다.

경찰은 각 초소 등에서 상황을 살폈다.

많은 주민과 공무원은 사이렌 소리에 긴장하며 휴대전화나 TV로 관련 소식을 확인했다.

공습경보는 오전 9시 8분께 해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울릉지역에서는 탄도미사일에 따른 피해는 신고되지 않았다.

한편 공습경보로 울릉-포항간 여객선이 출발했다가 회항을 했다고 울릉군 관계자가 밝혔다. 

곽성일 기자, 박재형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