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무함마드 UAE 대통령과 정상회담
에너지·방산·원자력·투자 등 4대 핵심분야 MOU 체결
양국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최고 수준 발전 합의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아부다비 대통령궁에서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한-UAE 확대회담을 하고 있다.연합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아부다비 대통령궁에서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한-UAE 확대회담을 하고 있다.연합

아랍에미리트(UAE)가 한국에 300억불(한화 약 40조원) 투자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투자 결정은 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이뤄졌다.

두 정상은 이날 오전 11시 30분(한국시각 오후 4시 30분)부터 1시간여 수도 아부다비의 대통령궁인 ‘카사르 알 와탄’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 회담은 확대 회담, 양해각서(MOU) 서명식, 단독회담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만남에서 양국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

윤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올해 첫 순방지로 UAE를 방문해 무함마드 대통령과 회담을 갖게 돼 기쁘다”며 “1980년 양국 수교 이래 첫 국빈 방문이 이뤄진 것은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한 양국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원자력 협력, 에너지, 투자, 방산 등 4대 핵심 협력 분야는 물론 신산업, 보건·의료, 문화·인적 교류와 같은 미래 협력 분야에서도 전략적인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감으로써 한-UAE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갈 중요한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무함마드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 후 첫 국빈으로 UAE를 방문해주신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국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길 강하게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그는 “UAE가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 신재생에너지, 수소, 국방 기술, 기후변화, 우주, 디지털 전환, 첨단 인프라, 스마트농업, 식량안보, 수자원 분야 등 전 분야에 걸쳐 한국과의 협력을 획기적으로 확대해 나갈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중 편리한 시간에 한국을 방문해달라”고 초청했고, 무함마드 대통령은 “한국은 이미 마음 속 ‘제2의 고향’이다. 기쁜 마음으로 조만간 한국을 방문하겠다”고 호응했다.

이날 윤 대통령과 무함마드 대통령의 임석 하에 서명식이 진행된 양해각서(MOU)만 13건에 달한다.

주요 산유국인 UAE의 풍부한 ‘오일머니’를 유치하는 동시에 원자력발전 및 에너지, 방위산업 등을 중심으로 전방위 협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우선 오일머니 투자유치와 관련해 △산업은행과 아부다비 2위 국부펀드인 무바달라의 한국 유망기업 공동투자를 위한 ‘산업은행과 무바달라 간 전략적 투자 파트너십 MOU’ △한국 기업의 아부다비국영에너지회사(TAQA) 발주사업 참여를 늘리는 내용의 ‘수출입은행과 TAQA의 금융협력 MOU’가 각각 체결됐다.

원전 협력과 관련해선 △수출절차를 간소화하고 수출품목 관리 시스템을 강화하는 ‘한-UAE 원자력협정에 따른 행정약정’ △제3국 원전시장 공동진출·넷제로 공급망·핵연료 투자·소형모듈원자로(SMR) 기술개발 가속화 등을 뒷받침하는 ‘넷 제로 가속화 프로그램 MOU’가 각각 체결됐다.

양국은 포괄적인 에너지 협력을 위한 ‘포괄적 전략적 에너지 파트너십(CSEP)을 통한 전략적 에너지 관계 강화를 위한 공동선언문’(Joint Declaration)도 내놨다.

한편, 윤 대통령은 회담 후 무함마드 대통령이 주최한 국빈 오찬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UAE 측이 낙타고기를 대접하는 등 환대한 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 “한국의 설 명절을 앞둔 시점에 아부다비에서 가족, 형제들이 다같이 모여 미리 명절을 보내고 있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무함마드 대통령은 “UAE와 한국이 지리적으로는 멀리 떨어져 있지만 가족을 중시하고 어른을 공경하며 손님을 환대하는 문화와 관습이 매우 유사하다”며 설 인사를 전했다.

이날 오찬에는 정부 관계자뿐 아니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재계 인사들도 대거 참석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