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00만 원 투입 복원사업 추진…현장체험 등 관광자원화 활성화

울릉군이 1987년을 끝으로 36년 동안 사라졌던 울릉도 벼농사의 복원을 위해 사업비 9800만원을 투입해 논을 만들며 본격 준비에 들어갔다. 사진 울릉군.

울릉군이 벼농사 복원사업에 나섰다.

1987년을 끝으로 36년 동안 사라졌던 울릉도 벼농사의 복원을 위해 사업비 9800만원을 투입해 논을 만들며 본격 준비에 들어갔다.

울릉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며 80년대 사라진 벼농사를 복원하여 옛 정취를 재현하고 벼농사 과정 및 생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현장체험 기회를 주민들에게 제공한다.

아울러 농업과 연계한 관광자원 활성화를 위해 벼농사 복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울릉도에 새롭게 벼농사가 시작 될 곳은 서면 태하리 삼거리 인근 부지로 울릉군이 개척사 테마파크 조성사업을 위해 매입한 부지로 1488㎡(450평)의 규모다.

1월초 논 단지 조성을 완료하고 5월 모내기를 목표로 논두렁과 수로 등을 3월까지 마칠 예정이다.

이르면 올해 10월경에는 청정 친환경 울릉도산 쌀 500㎏가량이 생산을 앞두게 된다.

벼농사를 짓는 논 단지를 중심으로 포토존도 함께 설치해 관광객 및 주민들에게는 추억 쌓기와 볼거리를 제공하고 생산 된 쌀은 울릉도·독도 쌀로 홍보 및 브랜드 할 예정이다.

남한권 울릉군수는 “친환경 생태섬 울릉도에 맞는 친환경 농법으로 주민들과 관광객이 함께 짓는 벼농사로 볼거리와 추억은 물론이고 올 가을 36년만의 벼 추수의 즐거움을 함께 나눌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재형 기자
박재형 기자 jhp@kyongbuk.com

울릉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