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나에게말을걸다 입체표지
“눈길이 머무는 그림이 있나요? 마음에 점검이 필요하다는 신호입니다.”

이제 막 사랑을 시작한 나와 여전히 사랑이 어려운 너에게 건네는 따뜻한 그림 이야기 ‘그림이 나에게 말을 걸다’(김선현·허밍버드)가 출간됐다.

그동안 베스트셀러 ‘그림의 힘’과 ‘화해’ 등 다수의 저서로 그림이 지닌 변화의 힘을 전파해 온 국내 미술치료 최고 전문가 김선현 교수가 이번에는 ‘사랑이 서툴고 버거워 힘든 마음’을 그림으로 위로하고자 한다.

2019년 ‘그림 처방전’출간에 이어 개정판으로 재탄생한 이 책은 연인과 나라는 두 사람의 관계에서 방황하는 내 마음에 집중한 심리 테라피다.

특히 이 책에서 소개하는 55점의 그림은 미술치료 현장에서 마음의 상처 회복에 테라피 효과가 있었던 그림들로, 나조차도 어쩌지 못해 답답한 내 마음을 대면하고 깨닫게 하며 치유로 이어지게 돕는다.

트라우마를 해소시키는 심리학 이론을 바탕한 저자의 스토리텔링과 함께 소개하는 매혹적인 그림들을 따라가다 보면, 강력한 위로와 안정의 효과를 가져다주는 그림의 힘을 만나게 될 것이다.

“그림 테라피는 그림이 지닌 무한한 힘에서 출발합니다. 유독 마음이 가는 그림을 통해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의 마음 상태를 들여다보고 그동안 쌓아 온 경험을 바탕으로 아픈 마음을 치유하고자 합니다.” -프롤로그 중에서

저자 김선현은 그림이 지닌 무한한 힘을 전파하며, 그림을 통해 우리와 사회를 위로하는 국내 트라우마 미술치료 최고 권위자. 연평도 포격 사건, 천안함 사건, 세월호 참사, 제주 4·3 사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중국 쓰촨성 대지진, 동일본 대지진, 네팔 지진까지, 국가적 트라우마 현장은 물론 코로나19 감염병 스트레스 극복을 위한 심리적 방역 등 수많은 사회적 문제에 참여해 많은 이들의 아픔을 치유해 오고 있다.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취득 후, 동양인 최초로 독일 베를린 훔볼트대학교 부속병원에서 예술치료 인턴 과정을 수료했다.

일본에서는 외국인 최초로 임상 미술사 자격을 취득했고, 일본 기무라 클리닉 및 미국 MD앤더슨암센터 예술치료 과정을 거쳐 프랑스 미술치료 Professional 과정까지 마쳤다. 미국미술치료학회(AATA) 정회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차(CHA)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 원장, 그간의 활동과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세계미술치료학회(WCAT) 초대 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교 교수, 디지털치료임상센터장을 맡고 있다. 그 외에도 한·중·일 임상미술치료학회장, (사)대한트라우마협회 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그림의 힘 1, 2’, ‘화해’, ‘디지털 치료제’, ‘자기 치유 그림 선물’ 등 다수가 있다. ‘그림 처방전’의 개정판인 이 책은 임상 현장에서 ‘사랑과 이별’에 대한 상처 회복에 테라피 효과가 있었던 55점의 그림을 엄선해 엮은 책이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