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검 포항지청 전경

대구지방검찰청 포항지청(지청장 이성식)은 오는 3월 8일 실시 예정인 제3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 대비해 지역 선관위 및 경찰과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열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대책회의는 포항지청 2층 대회의실에서 열렸으며 검찰 6명(전담검사 3명·전담수사관 3명), 선관위 6명(포항시 북구·남구·울릉군 선관위 사무국장 및 지도계장), 경찰 5명(포항북부·남부·울릉경찰서 수사과장, 지능팀장 등)이 참석했다.

포항지역에선 총 17개 농·수·축협(포항시 14개, 울릉군 3개)에 조합장 선거가 예정됐다.

유관기관은 선거 현황 및 선거범죄 유형을 분석하면서 제1, 2회 조합장 선거 당시 총 21명이 입건됐고 금품선거·거짓말선거가 12명(57%)로 다수 비중을 차지했음을 공개했다.

이에 각 기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금품선거는 △상대후보자 매수행위 △조합원 및 그 가족에 대한 금품 및 향응 제공 △조합장 명의 축·부의금 제공 등이고 거짓말 선거는 △유튜브, SNS 등을 활용한 허위사실유포 등 여론 조작 △선거일 직전 무분별한 고소·고발 남용 등이다.

이 밖에도 △조합의 인력과 예산을 활용한 선거운동 △특정후보자를 위한 선거운동기획 참여 △인사권 등을 빌미로 한 임직원의 선거개입 등이다.

유관기관은 고발, 입건 등 수사 초기 단계부터 실시간 정보 공유를 통해 기민한 업무협력 할 예정이다.

이 같은 선거전담수사 체계는 공소시효가 완성되는 시점인 오는 9월 8일까지 유지된다.

대구지검 포항지청 관계자는 “유관기관의 상호 협력 하에 수사대상자의 신분, 지위 고하, 당락 여부를 불문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해 공정한 선거문화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영우 기자
 

황영우 기자
황영우 기자 hyw@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노동, 세관, 해수청,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