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국 고문헌연구소 경고재 대표·언론인
최병국 고문헌연구소 경고재 대표·언론인

민주 공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반란표 색출’이라는 광풍에 휩싸였다. 당내 갈등이 내전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지난달 27일 이재명 당 대표에 대한 국회 본회의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이탈표가 대거 나오면서 친명계의 일부 의원들과 ‘개딸(개혁의 딸)’로 불리는 이 대표 강성지지층에서 이탈표를 던진 의원들을 ‘반동분자’라며 색출작업에 나서면서 분란이 일어나고 있다. 이들은 비명계 의원들의 이름을 적은 ‘차기 총선 낙선대상’ 명단을 공유하며 해당 의원들에 대한 문자폭탄도 쏟아냈다. 여기에 친명계 의원 일부는 “이탈표는 당권을 노린 기획투표”라며 이들에게 “당을 떠나라”며 ‘반란광풍’기류에 동조하고 나선 모습이다. 이들 강성 지지층은 권리당원 게시판 등을 통해 ‘수박의원(겉과 속이 다른 의원을 뜻하는 은어)명단’까지 만들어 이탈표 색출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의심 의원들의 실명을 거론하며 “당신 수박이지”라는 문자 폭탄을 보내며 “자수하라”는 식의 ‘양심선언’까지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친명계와 비명계 간의 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다.

민주당으로선 이 대표 체포동의안 투표를 앞두고 윤석열 정권을 ‘검사독재’로 규정하며 단일대오를 앞세워 대정부 수위를 높여왔으나 비참한 투표결과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시계제로의 혼미 상태에 빠져들었다. 이재명 대표도 리더십에 치명적 자상을 입었다. 투표 발표 후 이 대표가 “앞으로 당내 많은 의견을 수렴해 윤석열 독재정권의 검사독재에 맞서 싸우겠다”고 했으나 울림은 별반이었다. 민주당의 방탄국회 고수에 대해 한동훈 법무장관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밝힌 체포동의안 제안 설명에서 “체포영장 요구서에 민주당 대표 이재명의 범죄혐의는 없고 오직 성남시장 이재명의 지역 토착비리 혐의만 있다”고 지적했다. 한 장관은 이 대표의 혐의는 성남시장 때의 일로 민주당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다. 그런데도 민주당은 하루의 틈도 없이 임시국회를 열어 일명 ‘방탄 국회’를 끝까지 고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방탄국회에도 불구하고 검찰은 앞으로 연이어 이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은 위례·대장동 개발비리와 성남 FC후원금 의혹 외에도 백현동 개발 비리의혹(서울중앙지검),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수원지검), 정자동 호텔 개발사업 특혜 의혹(수원지검 성남지청) 등을 수사하고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민주당에서 이 대표에 대한 방탄을 치면 치는 대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는 한 번으로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번 투표에서 친명계로부터 반란투표의 대상으로 의심받고 있는 민주당 비명계서는 투표 이전부터 “당 운영쇄신 요구와 지난해 전당대회 때 지도부를 싹쓸이한 데 대한 평가 등 이재명 대표가 답해야 할 때”라며 정치적 결단을 촉구해 왔다. 이번 투표를 계기로 비명계가 똘똘 뭉치는 목소리도 들리고 있다. 이들은 처럼회와 7인회, 개딸 등과 같은 당내 강성세력이 득세하는 현 민주당 내에서 합리적인 중도 세력화로 세를 키우고 있다. 당내서 소위 ‘수박의원’이라고 비하를 당하는 수모를 겪고서도 이들은 지난 1월 31일 기존의 ‘반성과 혁신’이라는 모임을 확대해 ‘민주당의 길’이라는 새 모임을 만들어 본격적인 계파 활동에 나서고 있다. 이들 중에는 이번 투표에서 찬성, 혹은 기권, 무효표를 만들었을 확률이 높아 보인다. 이 모임에는 조응천·박용진·송갑석·윤영찬·이원욱·이인영·홍영표·김종민 의원 등이 중추적인 인물들이다. 정치권에선 이들이 이번 사태를 계기로 이재명 대표가 사퇴를 하고 당 운영이 비대위체제로 전환하는 것을 노리고 있지 않을까 라는 분석 등을 내놓고 있다. 또한 당내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도 당이 통합이나 분열의 갈림길에서 비명계의 거취 결정이 임박했다는 말이 흘러나오고 있다. 어찌 됐건 이 대표가 방탄국회를 몰아가면서 의원들에게 단일대오를 요구해온 투표 이전의 강력한 리더쉽도 발휘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때문에 앞으로 있을 검찰의 이 대표 비리의혹 수사를 둘러싼 친명계와 비명계 간 갈등의 결말도 시간이 갈수록 임박해 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난제의 열쇠를 쥐고 있는 이 대표가 어떤 처신을 보일지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