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대구시교육청이 교원의 교육활동을 보호하기 위해 교육권보호센터의 현장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교육권보호센터는 최근 새로운 교육활동 침해 사안에 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을 통한 학교의 안정적인 교육활동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법률·행정 및 치유·심리안정’원스톱 현장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운영전문인력을 충원, 유·초·특수학교 분야와 중·고로 분야를 나눠 분야별 1대1 전담제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학교급 별 사안에 대해 신속하게 지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변호사·상담사 등으로 교육활동 보호 긴급 지원팀을 구성해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심의, 사안 조사 등 학교 현장의 교육활동 침해 사안 대응을 적극 지원한다.

학교의 교육활동 침해 사안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전문역량 향상을 위해 학교관리자·업무담당자·학부모위원을 대상으로 교육활동 침해 예방 연수를 확대한다.

교육활동 침해 피해교원은 물론 직무 스트레스 등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교원도 맞춤형 심리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찾아가는 상담’ 운영을 확대하며 시간적·거리적 여건 등의 이유로 센터 방문이 어려운 교원에게 전문상담인력을 1대1 매칭, 원하는 시간·장소에서 심리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장 실무 사례 경험이 있는 변호사를 임용, 교육현장의 분쟁사안에 대해 맞춤형 법률 조언과 자문을 제공한다.

내방·전화 상담, 찾아가는 컨설팅 등 상담 지원을 다각화해 법적 분쟁 발생 시 교사의 불안감 해소와 상황에 대응할 예정이다.

교원배상책임보험 가입, 운영을 통해 교원의 정당한 업무 수행 중 고의가 아닌 사고나 예기치 않게 발생한 사고에 대한 배상 책임 지원에 힘쓴다.

강은희 교육감은 “학교의 안정적인 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학생들의 학습권과 교권이 함께 존중받는 학교문화를 정착시킬 것”이라며 “이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