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수수료·상생 효과 '톡톡'
먹깨비는 저렴한 중개수수료와 무료 광고로 먹깨비를 이용한 주문은 지역 소상공인을 돕는 상생 효과가 있다.
24일 경북경제진흥원에 따르면 먹깨비는 4월 7일 기준 경북 누적거래액 400억 원을 기록했다. 먹깨비가 출시된 지 1년 반 만에 이룬 성과다.
또한 누적 회원 수 약 20만 명, 가맹점 수 1만1817개, 누적 주문 수 171만 건을 기록했다.
경북 공공배달앱 ‘먹깨비’는 2021년 9월 9일에 출시돼 6개월 만에 누적거래액 100억 원, 1년도 안 돼 200억 원을 돌파했다.
‘먹깨비’의 착한 수수료와 상생 이미지 효과가 급성장 비결로 꼽힌다.
경북경제진흥원은 민간배달앱의 경우 6.8%~27.0%까지 수수료가 부과되지만, 먹깨비는 1.5%의 중개수수료에 광고비도 무료라고 밝혔다.
이로 인한 지역 소상공인들의 중개수수료 절감 효과는 40억 원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했다.
먹깨비는 각 지역이 출시한 공공배달앱 중 가장 많은 소상공인이 이용하고 있기도 하다.
외식 업체 공공배달앱 이용실태를 조사한 2022년 3분기 외식산업 인사이트 리포트에 따르면 먹깨비 이용률은 51.16%로 공공배달앱 이용 지역 17곳 중 1위를 차지했다. 대구시의 공공배달앱 대구로는 49.25%의 이용률로 먹깨비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이 리포트에 따르면 민간배달앱의 주문 한 건당 수수료는 평균 2874원인데 비해 공공배달앱의 주문 한 건당 수수료는 평균 1545원으로 공공배달앱의 한 건당 수수료가 1329원 저렴했다.
송경창 경북경제진흥원 원장은 “공공배달앱을 통해 소상공인의 민간배달앱 수수료 부담 경감과 자생력 강화에 경북이 앞장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북경제진흥원은 경북 20개 시군에 일요일, 수요일, 가맹점 더블할인 쿠폰 등 정기적 할인 행사와 현재 봄맞이 3000원 할인쿠폰 및 시군 자체 할인쿠폰 행사를 하고 있다.
또한 경북도 내 지역행사·축제에 홍보부스를 운영하면서 참여 소비자에게 신규가입 이벤트 및 지류쿠폰 행사 등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 등으로 경북지역 내 소상공인을 위해 공공배달앱 먹깨비 이용 홍보와 상생 이미지를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