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하고 있다.연합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오는 7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실무 방문한다.

대통령실은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윤석열 대통령은 3월 방일을 계기로 기시다 총리의 서울 방문을 초청한 바 있으며, 이번 기시다 총리의 방한을 통해 정상 간 셔틀외교가 본격 가동된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양국 정상이 서로 오가는 ‘셔틀 외교’ 복원은 지난 2011년 10월 당시 노다 요시히코 총리의 서울 방문 이후 12년 만이다. 윤 대통령이 지난 3월 16~17일 일본을 방문해 도쿄 회담을 개최한 이후 50여일 만에 이뤄지는 한일 정상간 만남이다.

대통령실은 보도자료에서 이를 ‘정상간 셔틀외교 본격 가동 및 미래지향적 양국관계 지향’이라고 표현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방한에는 기시다 유코 여사도 동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본 외무성도 이날 오후 기시다 총리가 7∼8일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발표하면서 “이번 방문은 올해 3월 윤 대통령의 방일 때 양 정상이 ‘셔틀 외교’ 재개에 합의함에 따라 이뤄지는 것”이라고 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우리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했기 때문에 일 총리의 한국 방문은 당연히 외교적으로 생각해볼 순서”라며 “조금 더 (시기가) 빨라진 부분이 있다면 일본에서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필요성이나 신속성에 대해 다시 평가한 게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라고 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