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학급 20억 지원…수요자 중심 미래교육모델 개발

경북교육청은 도내 특수학교 48교, 65학급의 교실환경 개선에 20억 원을 지원한다고 17일 밝혔다.

특수학급 환경개선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학교별, 지역별 균형적인 특수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노후된 특수학급의 시설, 설비 개선을 위해 지원되는 사업이다.

또한 이번 사업은 교육 수요자 중심의 공간혁신형 교실 조성을 통해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촉진하고 학습능력 향상과 감성을 키우는 미래형 특수학급 모델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 내용은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고 발달과 감성을 키우는 놀이공간 △학생의 도전 행동 및 위기 행동 등의 중재를 위한 심리 안정 공간 △바리스타, 공예, 제과 제빵 등 진로, 직업교육을 위한 학습 공간 △학생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배려 공간 △중증장애학생 신변 자립 훈련 공간 등 다양한 공간을 조성한다.

노후 된 특수학급 교실, 장애학생 중심의 공간 조성이 미비한 교실에 대해 유·초·중·고 특수학급은 학급당 4000만 원 이내, 특수학교는 5000만 원 이내 총 20억 원을 지원하며 지원비는 진로직업교실, 치유공간, 쉼터, 여가공간 조성, 낡은 교실 리모델링비와 관련 기자재 및 물품 구입비에 사용된다.

경북교육청은 향후 종합적인 환경개선 컨설팅을 거쳐 초등 특수학급의 경우 상담실, 놀이활동, 체육활동, 요리실습 등의 공간으로 중·고등학교 특수학급의 경우는 직업교육과 관련된 공간 조성으로 낙후된 시설을 보완하거나 미비한 공간을 리모델링 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북교육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학습권과 교육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