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공자·보훈가족과 오찬…"존경받는 보훈문화 확산돼야"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초청 오찬에서 손희원 대한민국6.25참전유공자회 회장에게 ‘영웅의 제복’을 직접 입혀주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190여 명을 초청한 오찬 행사에서 6·25 참전 유공자들에게 ‘영웅 제복’을 직접 입혀주며 호국 보훈의 가치를 되새겼다.

윤 대통령은 6·25 참전 유공자회 손희원 회장과 이하영 김창석 이사에게 제복을 친수하며 “이 제복에는 영웅들의 희생과 헌신을 잊지 않겠다는 정부의 다짐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사파리 재킷 스타일의 제복은 국가보훈부가 허름한 조끼를 유니폼처럼 입고 다니던 참전 유공자들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제대로 예우하자는 뜻에서 마련한 옷이다.

올해 참전 유공자 전원에게 무료 제공될 예정으로, 윤 대통령이 첫 제복을 이날 친수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는 정전 70주년”이라며 “전쟁의 폐허를 딛고 눈부신 번영과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공산 침략에 맞서 자유를 지켜온 호국 영령들의 피와 땀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유 민주주의 국가를 건설하고 수호하신 분들, 나라의 주인인 국민의 안전을 위해 희생하시는 분들을 제대로 기억하고 예우하는 것이야말로 우리 모두 우리나라의 주인이고 주권자라는 것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보훈은) 국민 주권주의와 자유 민주주의를 정한 헌법 정신을 실천하는 것”이라며 “제복 입은 영웅과 그 가족이 국민으로부터 존경받고 예우받는 보훈 문화가 확산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위해 헌신하신 영웅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여러분들이 바로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게 했다”고 감사를 표시했다.

이날 오찬에는 한국전쟁 참전유공자를 비롯해 대한민국상이군경회, 대한민국전몰군경유족회, 대한민국전몰군경미망인회 등 18개 보훈단체 임원·회원 170여 명과 특별초청 대상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특별초청 대상에는 서해수호 유족과 장병 대표가 포함됐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