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새마을금고 건전성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 참석해 새마을 금고 예금자 보호와 건전성 확보 대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연합

새마을금고의 연체율 급증으로 부실 우려가 이어지자 금융당국이 다른 상호금융이나 저축은행 등 2금융권으로 리스크 전이를 막기 위해 밀착 관리에 나서자 이탈 규모가 감소세로 돌아선 것으로 확인됐다.

9일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농협·수협·신협 등 상호금융권을 포함한 저축은행의 예금 잔액, 연체율 등에 대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진행 중이다. 새마을금고가 최근 부실 논란에 휩싸이며 일부 지점에서 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가 벌어지자 다른 2금융권으로 비슷한 우려가 발생할 것을 차단하기 위함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지난 목요일 오후부터 인출 증가세가 둔화했으며, 금요일 인출 규모는 전날(목요일)보다 1조원 가량 줄었다”고 말했다. 새마을금고 위기설이 커진 지난주 내내 확대 분위기던 자금 이탈 규모가 지난 7일 처음 감소세로 전환한 것이다. ‘정부를 믿어달라’, ‘안심해도 좋다’는 정부 고위 관계자들의 잇따른 메시지가 효과를 본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해 말부터 상호금융권, 저축은행 등에 대한 관리에 나선 바 있다. 지난해 9월 레고랜드 사태가 터지는 등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자 금감원은 PF 대출 규제에 나섰다.

금감원은 지난 5월에도 상호금융권 거액 여신 한도 관리 방안을 통해 자산총액 1000억원 이상인 상호금융조합의 거액 여신 합계액이 자기자본의 5배 또는 자산총액의 25%를 초과하는 경우 추가로 거액여신을 취급하지 못하도록 했다. 해당 방안에 따르면 상호금융권은 거액 여신을 올해 말까지는 60%를 줄여야 한다.

금감원은 또, 제2금융권의 연체율을 낮추기 위해 연체채권 관리에도 나서고 있다. 올해 1분기 말 저축은행과 상호금융의 연체율을 각각 5.07%, 2.42%를 기록하며 지난해 말 대비 1.66%포인트, 0.90%포인트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당장은 걱정할 수준은 아니지만 연체율 상승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기에 금융당국은 이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는 것이다.

당국은 만일 제2금융권 내 유동성, 건전성 등이 급격하게 나빠질 경우를 대비해 ‘비상 계획(컨틴전시 플랜)’도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대응 방안도 검토 중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하반기 상황이 안 좋아질 때를 대비한 컨틴전시 플랜을 점검하고 있다”며 “시장 신뢰 하락은 정보 부족에서 오는 만큼 유사시 충당금, 연체율 등 업계의 손실 흡수 능력과 당국의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충분히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