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9일 호우 피해가 심각한 예천군 효자면 백석리 수해 현장을 방문해 이재민들을 위로하고 있다.이도훈 기자 ldh@kyongbuk.com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9일 호우 피해가 심각한 경북을 찾아 “전국적으로 발생한 수해복구와 특히나 어려운 민생 경제회복을 위해 조속한 추경(추가경정예산안)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경북 안동에 있는 경북도당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고 “국가적 재난 상태에 걸맞은 특단의 대응을 정부와 여당에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무엇보다도 조속한 피해복구와 추가적인 피해방지에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할 때”라며 “정부의 특별재난 선포를 환영하고 아울러 실제 예산과 인력이 현장에 빠르게 전달될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최소화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는 기존 방식과 기존 수준의 방재 시설로는 이 재난에 대응할 수가 없다”며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지금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방재시설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럴 때 대대적인 방재 시설 투자, 또 피해지원을 통해서 경제와 민생을 살리고 이런 재난에도 우리가 대응하는 그런 삼중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국가의 대대적인 지원 그리고 국가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면서 거듭 추경 편성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현장 최고위원회를 마친 뒤 당 지도부와 함께 예천군 효자면 백석리 수해 현장을 방문해 이재민들을 위로하고 복구 상황을 점검했다.

현장을 모두 둘러본 이 대표는 “참담한 피해 현장”이라며 “수십 년 간 살아온 분들이 청천벽력같은 피해를 입었는 데 신속한 복구와 수습 지원이 필요할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와 다른 예측하기 어려운 폭우로 인해 이번 재해는 산사태 위험지역도 아닌 곳에서 벌어졌다”며 “기후위기가 다른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 이제 현실 속에서 우리에게 다가온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신속하게 재난지역을 선포해 준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며 “국민적 역량을 합쳐 충분한 지원과 신속한 복구, 추가 피해 예방 조치가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