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명고, 섬유공예 체험

포항 세명고등학교가 11일 학생들의 문화예술체험활동의 일환으로 ‘스튜디오 오이’에 방문해 ‘터프팅’ 공예체험을 했다. 학생들이 완성된 나만의 작품과 함께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세명고등학교(교장 정병탁)는 지난 11일 학생들의 문화예술체험활동의 일환으로 포항시 북구에 위치한 ‘스튜디오 오이’에 방문해 ‘터프팅’ 공예체험을 했다.

‘터프팅’이란 터프팅건을 이용해 천 위에 털실을 쏘아 심는 섬유공예이다. 잔디 등이 촘촘하게 모인 다발을 의미하는 ‘터프트(tuft)’에서 유래한 이 공예는 코로나19 이후 국내에 소개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느린 템포에서 정적으로 이뤄지는 다른 공예와 달리 역동적으로 총을 쏘아가며 ‘나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게 매력이다. 러그·거울·방석·코스터 등 만들 수 있는 제품도 무궁무진했다.

터프팅 공예는 도안을 원하는 디자인으로 스케치를 하고, 원하는 색의 실을 골아 터프팅건으로 실을 쏘는 과정에서 잡념이 사라지며, 스트레스를 풀 수 있다. 터프팅을 처음 했을 땐 쓰지 않던 근육을 사용해서 근육통이 오기도 한다. 생각이 많거나 만드는 걸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좋은 취미가 되리라 생각한다.
 

포항 세명고등학교가 11일 학생들의 문화예술체험활동의 일환으로 ‘스튜디오 오이’에 방문해 ‘터프팅’ 공예체험을 했다. 터프팅건을 통해 작품을 만드는 모습.

이날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이번 예술체험활동을 통해 ‘터프팅’을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어렵고 힘들었지만 아무 생각 없이 건을 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가 풀렸고, 다 만들고 나니 뿌듯하고 재밌었다”고 전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