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신용보증재단
경북신용보증재단(이하 경북신보)이 26일 전국지역 재단 중 최초로 ‘경북버팀금융 특례보증’으로 대환 대출보증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출보증으로 고금리에 원금, 이자 상환부담을 겪는 도내 소상공인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북신보는 2~3%대 금리의 ‘경북버팀금융 특례보증’을 시행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해당 상품으로 대환(저금리 갈아타기) 대출보증이 가능해져 저금리 수혜가 대폭 확대된다.

지자체 이자지원 보증상품으로 대환이 가능한 경우는 전국 지역재단 중 최초다.

1000억 규모로 시행 중인 ‘대환(저금리 갈아타기)’은 2년간 2% 이자차액을 경북도에서 부담해 약 40억원의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출보증의 신청대상은 도내에 있는 소상공인이며, 최대 3000만원 이내에서 지원한다.

일자리창출, 청년창업, 다자녀, 장애인, 농림수산임업 관련 업체의 경우 최대 5000만원까지 우대 지원한다.

신청을 원하는 소상공인은 경북신용보증재단 상담 예약 후 영업점으로 신청하면 된다. 상담예약은 경북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 또는 AI 콜센터를 통해 가능하다.

김세환 경북신보 이사장은 “고금리 대출보증 이용 소상공인이 ‘경북버팀금융 특례보증’으로 대환할 경우 월 부담금 100만원에서 8만원(3000만원 가정)으로 줄어들어 호우 등으로 큰 피해를 본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부담을 크게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며“자체 캠페인도 시행중이니 적극 이용바란다.”고 말했다.

하철민 기자
하철민 기자 hachm@kyongbuk.com

부국장, 구미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