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코로나19 확진자가 최근 한 달 새 3배 가까이 늘었다. 한여름에 감기에 걸렸나 하고 병원을 찾았던 사람들이 코로나 판정을 받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고 한다. 지난주 대구의 신규 확진자 수가 만 7890명으로 일주일 전보다 9.1%나 늘었다. 7주 연속 증가세다. 대구의 누적 확진자가 이달 안에 150만 명을 넘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경북의 확진자도 만 7560명으로 일주일 전보다 5.3% 늘었다. 경북·대구뿐 아니라 전국에서 하루 확진자가 6만 명 넘게 발생하고 있다. 보건당국이 밀폐·밀집된 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손을 씻는 등 생활방역 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하고 나섰다. 정부도 코로나19에 대해 감염병 ‘4급 전환’을 검토하다가 연기하는 등 태세를 전환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이번 주로 예정했던 방역 완화 계획 발표도 연기했다.

지금은 코로나 격리 권고 전환에 따라 증상이 있는 자율 치료자가 진료 기관에서 원스톱 진료와 먹는 치료제 처방이 가능하다. 코로나 확진자가 최근 증가세대로 지속될 경우 원스톱 진료가 가능할 지도 의문이다. 찬바람이 불면 코로나의 확산이 더 심해지는 것을 생각하면 올가을 다시 기승을 부리지 않을지 걱정이 앞서는 것이다. 자칫 섣불리 대응했다가 다시 큰 사회적 혼란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 경북도와 대구시 등 자치단체는 자체적으로 방역 대책은 물론 병원의 병상 확보 방안 등에 대해 미리 점검해 두어야 한다.

정부와 지자체는 노약자를 대상으로 2가 백신 기초접종을 적극 홍보하고, 유행·방역 상황도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한다. 정부가 2급인 코로나 감염병 등급을 인플루엔자(독감)와 같은 4급으로 낮추면 이에 따라 방역 완화 조치가 시행되는데 확진자 수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서 신중론이 제기된 것이다. 신속항원검사와 유전자증폭(PCR) 검사도 유료화되고 위중증 환자를 제외한 치료비도 자부담 원칙이 적용되는 만큼 서민들의 부담이 클 것이다.

올가을과 겨울 코로나 재유행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고령자가 많은 경북 지역의 경우 노약자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각별한 대책이 필요하다. 코로나에 대한 감염병 등급 조정이나 확진자에 대한 지원 중단 등의 조치를 서두를 일이 아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