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기부 대 양여 방식의 대구 군공항(K2) 이전 사업계획을 최종 승인했다. 14일 기획재정부(기재부)가 이 사업을 위한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통과시킴으로써 K2 이전 사업을 공식화했다. K2 이전은 물론 대구경북(TK)신공항 건설 사업도 가속이 붙게 됐다.

기재부는 심의에서 최종 물가 상승률 등을 반영해 총 사업비를 11조 5000억 원 규모로 확정했다. 정부의 역대 기부 대 양여 방식 사업 중 최대 규모다. K2 후적지 토지이용계획도 대구시의 개발 계획대로 승인됐다. 기부 재산과 같은 규모의 도시개발 사업 추진이 가능해진 것이다. 지난 2014년 5월 군 공항 이전을 위해 국방부에 이전 건의서를 낸 지 장장 9년 만에 대구·경북 역량을 결집해 이뤄낸 성과다.

K2 이전 승인에 따라 대구시가 2025년 착공을 목표로 국방부와 합의서 체결과 시행자 지정 등 후속 절차가 진행되게 됐다. 오는 26일 시행되는 TK신공항 특별법에 따라 대체 시설 건설비와 지원 사업비가 양여 재산을 초과할 때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돼 있어서 사업 진행에 큰 차질을 빚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가 지난 6월 발표한 ‘K2 후적지 비전과 전략’에 후적지 개발의 청사진이 잘 나와 있다. 대구시는 K2 후적지 6.98㎢(211만평)에 금호강 물길을 연결해 문화 수변도시와 6밸리, 6클러스터로 개발하기로 했다. 두바이나 싱가포르 마리나베이를 능가하는 글로벌 첨단산업, 관광, 금융 중심도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대구시가 K2 후적지 개발 계획을 발표하면서 ‘대구 미래 50년을 선도할 가치 창출’을 모토로 내세웠다. K2 이전은 대구 시민의 60년 숙원을 푸는 일인 동시에 대구시가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도약대다. 대구시는 K2 이전 사업을 TK신공항 사업의 큰 그림과 연계해 대구 100년 대계를 세워야 한다.

이제 TK신공항 건설과 그에 따른 K2 이전 사업까지 법률적, 제도적인 기반이 완료됐다. 무엇보다 도시의 발전을 위한 장기 비전의 수립에는 철저한 분석을 통한 발전 계획의 구조화가 필요하다. 이 사업이 더 큰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대구시와 경북도가 보다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신속한 공항 건설과 대구·경북 경제부흥을 위한 대계를 세워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