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차일피일 미루던 ‘달빛고속철도’ 특별법안이 마침내 22일 헌정사상 최다수인 261명의 국회의원이 참여해 국회에 발의됐다. 이 특별법안이 연말 국회에서 통과되면 대구와 광주를 잇는 달빛고속철도가 총사업비 4조5158억 원(국비)이 투입돼 2030년 완공될 예정이다. 따라서 영·호남을 가로지르는 달빛고속열차가 레일 위를 달리며 ‘지방 살리기’ 기적을 우렁차게 울리게 된다.

달빛고속철도는 서대구역과 광주송정역을 중심으로 총 길이 198.8㎞의 동서길을 잇는 고속철도로, 대구의 옛 이름인 달구벌과 광주의 순우리말인 빛고을의 앞글자를 따서 이름 지었다. 이 철도는 대구(서대구), 경북(고령), 경남(합천·거창·함양), 전북(장수·남원·순창), 전남(담양), 광주(송정) 등 6개 광역 지자체와 10개 기초 지자체를 경유할 예정이어서 1700만 명에 이르는 거주민들이 고속철도의 혜택을 볼 것으로 보인다.

특별법 발의로 영·호남의 오랜 숙원이었던 달빛고속철도가 현실화되면서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기대효과에도 관심이 쏠린다. 대구시에 따르면 이를 통한 생산유발효과가 7조2965억 원, 고용유발효과가 3만8676명, 부가가치유발효과가 2조2834억 원에 이른다. 특히 특별법안에 건설사업 및 주변 지역 개발사업을 위해 필요한 비용을 보조하거나 융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 철도가 인구감소로 소멸위기에 처한 지방 살리기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별법에는 고속철도 역사 예정지역의 경계로부터 3㎞ 범위에서 일정한 지역을 ‘주변 개발 예정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했다. 철도 노선이 가로지르는 지역이 대부분 군(郡) 단위 기초지자체인 만큼 역 주변 지역의 개발이 활발해지면 장기적으로는 인구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또 서울을 중심으로 남북 위주로 연결돼 있던 기존 철도망 시스템이 달빛고속철도 개통에 따라 경부선, 중앙선, 동해선, 호남선, 전라선, 장기적으로는 남부내륙선과 경전선까지 기존 철도망을 순환 연계하는 국가철도 네트워크로 재구축된다. 이를 통해 대구, 광주, 울산 부산까지 지역 산업을 연계할 수 있게 돼 수도권 지향의 경제구조를 탈피하고 ‘남부경제권’이 새롭게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