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발표…방사능 검사 확대
안전 조업·수산물 소비 당부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4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 개시와 관련, 동해바다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이 깨끗하고 안전한지 철저하게 감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날 성명을 통해 “경북도는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확대하고 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해 어민들이 청정한 바다에서 안전하게 조업하고, 국민들이 깨끗한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경북도는 2014년부터 수산물 방사능 검사장비를 구축하고 현재까지 2700건의 검사를 시행해 왔으며, 올해 말까지 연안 5개 시군 모두에 모두 8대의 검사장비를 구축해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대폭 확대하겠다”며 “방사능 분석 결과는 ‘경북바다환경정보’ 앱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니 직접 결과를 확인해서 동해바다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 “수산물 소비 활성화 예산 집행에 더해 수산업 경영자금 대출이자를 일부 지원하고, 방사능 검사비를 지원하고, 어려운 이웃이 생기면 온 힘을 다해 돕는 경북 특유의 저력으로 도민 전체가 수산물 소비 촉진에 대대적으로 나서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특히 “위기일수록 냉철한 이성으로 대응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가짜뉴스와 허위선동은 우리의 이웃인 어업인을 위협함은 물론이고 사회 혼란을 야기해 국가적 대응 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 멀리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일본의 오염수 방류과정과 동해바다 수산물 상황을 철저히 감시하고 방사능 신고센터와 모니터링단을 운영하는 등 국민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장치들을 계속해서 마련해 나가겠다”며 “유사시에는 어업과 수산물 유통 상황을 신속하게 통제하고 정부 및 국제사회와 함께 일본에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바다는 우리의 식량 보고이자 국민 건강의 바탕”이라며 “과학적 사실을 기반으로 정부와 경북도의 조치를 신뢰해 주고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해 주길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