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기존 입장 재확인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연합
대통령실은 24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개시와 관련해 “우리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것은 정치적 선동이 아니고 과학이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3면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무총리가 정부 입장을 상세하게 충분히 전달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국무총리는 대통령의 명을 받아 행정각부를 통할한다”며 “총리의 입장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대통령이 언급한 것이 있느냐는 질의에 “총리가 대통령의 생각과 다른 말을 하겠나”라고 답했다.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대국민 담화를 통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철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겠다”며 “정부는 국제사회와 일본 정부로부터 투명한 정보를 확보하고 우리 바다와 일본 근해와 태평양을 철저하게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또, 철저한 모니터링을 위해 2주일에 한 번씩 우리 전문가를 현지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소에 파견하고, 우리 전문가가 현지에 머무르지 않는 동안에도 일본 측으로부터 방류 관련 데이터를 1시간에 한 번씩 받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본산 식품 수입 규제 완화 또는 해제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선 “단연코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 총리는 “수입 규제 조치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인근 해역에 아무런 통제 없이 유출된 고농도 방사성 물질로부터 우리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취한 조치”라며 “국민들께서 안심하실 때까지 현재의 수입 규제 조치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