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방사능 검사 전 과정 참관

경북도 수산물 안전 주부모니터링단원들이 수산물 시료 수거 검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경북도
경북도 수산물 안전 주부모니터링단이 구성돼 활동에 들어갔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따른 수산물 안전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지역사회에 전파하기 위해서다.

경북도 어업기술원은 지난 25일 소비자단체 및 수산물 생산자단체의 여성 30명으로 구성된 ‘수산물 안전 주부모니터링단(이하 주부모니터링단)’을 위촉하고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들은 3년간 단원으로 활동하면서 수산물 시료 수거, 시료 전처리 과정 및 실험 결과 분석 등 검사의 전 과정을 참관, 모니터링할 예정이며 방사능 의심 수산물에 대해 즉시 검사를 요구할 수 있다.

이날 주부모니터링단은 포항 송도 활어위판장에서 어획된 가자미, 아귀 등 6종에 대한 수산물 방사능 검사과정을 함께 진행했으며 검사 결과 방사능 불검출을 직접 확인했다.

경북도는 주부모니터링단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방사능 등 수산물 안전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지역사회에 전파하고, 검사 결과에 대한 대국민 신뢰를 높이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북도 어업기술원에서는 주요 위판장 9개소를 대상으로 올해 6월부터 방사능 검사 분석 주기를 기존 월별·분기별에서 주 1회 이상 검사하고, 어촌계와 주요 해면 양식장으로 대상을 확대해 빈틈없는 방사능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의 신속한 정보제공을 위해 전국 최초로 ‘경북바다환경정보’ 모바일 앱을 개발해 경북도 홈페이지와 앱에 동시 공개하고 있다. 올해 수산물 총 358건을 분석해 모두 기준치 적합 판정을 받았다.

경북도 이경곤 해양수산국장은 “경북 동해안 해역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분석을 강화하고, 분석 결과에 대해 투명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해 도민이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창원 기자
김창원 기자 kcw@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