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 지 1주일이 지났다. 지난 달 24일 오후 방류를 시작한 이후 국내 수산시장 등에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우려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수산물 소비가 더 늘었다고 한다. 어민들과 수산업을 살리기 위한 소비 촉진 운동이 전국에서 대대적으로 일어나고 있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과학적 검증 결과에 대해 시민들이 신뢰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어서다.

여기에다 경북도는 물론 바다를 끼고 있는 포항시와 경주시, 영덕군, 울진군, 울릉군 등 5개 시군에서 소비자들이 수산물의 안전성을 직접 확인하고 안심할 수 있게 조치를 취하고 있다.

경북도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한 지역민의 걱정을 불식시키기 위해 수산물 안전 주부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운영에 들어갔다. 소비자와 수산물생산 단체 30명으로 구성된 모니터단이 수산물 시료 수거와 실험 결과 분석 등 검사 전 과정을 직접 참관한다. 이들에게는 방사능 의심 수산물에 대해 즉시 검사를 요구할 수 있는 권한까지 부여했다.

포항시는 유통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이미 지난 1월 포항시 수산물품질관리센터를 신설해 죽도시장 위판장 등 지역 내 주요 수산물 유통 지역 14곳에서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다. 검사 결과는 포항시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31일까지 누적 검사 건수 117건에 적합 판정 건수가 117건으로 나타났다. 포항시는 9월부터 월포 등 연안해역 4곳의 해수에 대한 방사능 검사 결과도 공개할 예정이다. 시 공무원뿐 아니라 시민단체, 소비자단체 등과 함께 조사해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수준으로 신뢰를 높이기로 했다.

경주시도 예산 3억 원을 들여 방사능 검사 장비인 감마핵종분석기 1대를 구입해 가자미, 삼치, 도루묵 등 주요 5개 어종을 대상으로 주 2회 방사능 검사를 실시키로 했다. 감포 행정선관리사무소부지 내에는 방사능 검사 실험실도 구축할 계획이다. 영덕군도 방사능 측정을 통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수입수산물 유통 이력 관리시스템도 도입기로 했다.

이처럼 수산물 거래가 많이 이뤄지는 경북 동해안 어시장을 중심으로 소비자가 직접 안전을 확인할 수 있는 조치들이 취해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청정 경북 동해안 수산물을 안심하고 즐겨도 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