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산물 수출 확대에 선 그어
해수부 "위반실적 지자체 혼선"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왼쪽 세 번째)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일일 브리핑에 참석해 우리 해역 수산물 안전 관리 현황과 방사능 지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연합

정부가 후쿠시마 인근 8개 현 수산물 수입금지를 예외 없이 적용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밝혔다.

최근 일본이 일본산 수산물 한국 수출 확대를 추진한다는 내용에 대해선 선을 그은 셈이다.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오염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발표했다.

앞서 한 언론은 일본무역진흥공사를 중심으로 일본이 한국으로의 수산물 수출 확대를 꾀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박 차관은 “국민 안전과 건강에 위해가 있을 수 있는 수입 수산물이 우리 바다에 들어오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수부는 지난달 28일부터 실시 중인 ‘제2차 민관합동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점검’과 관련해 현재까지 9384곳을 점검한 결과 원산지 표시 위반업체 47곳을 적발했다.

원산지 미표시 37곳, 거짓표시 10곳, ‘일본산’ 원산지 미표시 7곳, 거짓 표시는 3곳이다.

그러면서 지자체가 최근 개별적으로 위반실적을 발표하면서 일부 혼선을 빚은 점에 대해 해수부 주관 하 체계적이고 통일된 형태로 대국민 공개할 것을 약속했다.

현재 수산물 위반 사안은 △온·오프라인 모니터링 △상시점검 △특별점검으로 구성된 3중 점검체계로 운영 중이다.

한편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현지 기준 11일 오후 라파엘 그로씨 IAEA 사무총장이 주재하는 기자회견에서 일본 오염수와 관련해 답변한 내용을 언급했다.

그로씨 사무총장은 IAEA 업무방식과 독립적인 시료 채취 등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중요하다는 정부 입장을 받아들여 정보 메커니즘을 제안한 것으로 전했다.

또한 IAEA가 이미 독립적인 시료 채취와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한 점, IAEA 현장사무소 및 실시간 정보 공개 홈페이지 개설을 상기시켰다.

그로씨 사무총장은 IAEA는 국제기구로서 독립적인 평가를 제공할 필요가 있기에 IAEA 활동에 대한 개별 회원국의 직접 참여를 허용하기는 어렵다는 취지로 답변하면서도 국제사회가 이러한 IAEA 평가 활동을 지지해줄 것을 희망한다는 점을 언급하기도 했다.

박 차장은 “한국도 전문가가 후쿠시마 IAEA 사무소에 상주하는 방향으로 먼저 협의했지만 IAEA가 (기자회견 답변과) 비슷한 고충이 있어 ‘상주는 안 되지만 그에 못지않은 효과가 날 수 있도록 정보 공유 메커니즘을 제안한다’라고 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황영우 기자
황영우 기자 hyw@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노동, 세관, 해수청,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