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확인…유실 반려견 주인 찾아

봉화군은 올해 처음으로 시행한 반려견 동물등록비 지원사업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봉화군은 올해 처음으로 시행한 반려견 동물등록비 지원사업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21일 농업기술센터 가축방역팀은 봉화읍사무소로부터 주민이 유기견 두 마리를 보호하고 있다는 전화를 받고 현장에 출동해 래브라도 리트리버 2마리(어미개 1마리, 새끼개 1마리)를 포획 후 군 유기동물보호소에 입소시켰다.

군 유기동물보호소에서는 유실견이나 유기견들이 입소되면 가장 먼저 몸에 내장형 무선식별장치가 있는지를 리더기로 스캔을 하게 되는데 다행히 성견에서 고유번호가 떠서 동물보호관리스시템에 조회한 결과 견주의 연락처를 알아내 무사히 견주에게 반환을 해준 것이다.

견주는 “봉화읍 거촌리 소재 제1농공단지의 모 공장에 묶여 있던 어미개가 줄이 풀려서 새끼개와 함께 탈출해 농공단지 주변에서 찾았지만 결국 못찾고 포기한 상태였는데 군 보호소에서 찾아줘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봉화군은 올해 처음으로 시행한 반려견 동물등록비 지원사업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군은 올해 반려견의 유기와 유실을 예방하고 소유자의 책임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4000만 원의 예산으로 주택·준주택에서 기르는 2개월령 이상의 개 2000마리를 대상으로 마리당 2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반려견 동물등록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 12일 경상북도 동물보호 및 관리조례가 개정돼 동물등록 제외지역의 범위가 축소됨에 따라 반려견 소유자는 의무적으로 동물등록을 해야 하며, 등록을 하지 않은 반려동물 주인에게는 최대 6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내장형 마이크로칩 동물등록은 대행동물병원에서 가능하며, 무선 전자개체식별장치(RFID)를 체내에 삽입하게 되는데, 마이크로칩에는 동물과 견주에 대한 세부사항들이 기록되고 고유식별 번호의 형태로 저장된다.

보유된 정보에는 견주의 이름, 집주소 및 연락처 정보와 반려견의 이름, 성별, 털 색깔, 생년월일도 포함된다.

유실된 것으로 의심되는 반려견을 마이크로칩을 인식하는 리더기로 스캔하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와 수신된 정보를 상호 참조해 잃어버린 견주를 찾을 수 있다.

김진삼 가축방역팀장은 “반려견 동물등록은 선택이 아닌 법적의무사항이며, 책임감 있는 반려동물 문화 정착 및 유실·유기 동물 방지를 위해 반려견 동물등록에 적극 참여해 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박문산 기자
박문산 기자 parkms@kyongbuk.com

봉화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