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저동항

울릉군은 지난 24일에는 도동항에서 ‘너새너와 일궈 놀이 한마당’을 개최해 주민들에게 문화향유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 울릉군.
울릉군은 울릉문화원, 울릉군문화예술단체연합회 등과 함께 울릉도의 역사·자연·생활풍습 등을 소재로 문화콘텐츠를 개발해 문화가 있는 날 지역특화프로그램으로 주민들에게 문화향유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9월은 추석 연휴를 맞아 주민과 귀성객, 관광객 등에게 풍성한 문화행사를 제공하기 위해 27일 저동항에서 ‘문화해설과 함께하는 저동어화’를 연다.

울릉8경중의 하나인 ‘저동어화’를 중심 소재로한 문화해설과 어화사진전, 가을밤과 어우러지는 아카펠라 공연, 지역 예술단체 공연이 예정돼 있다.

앞서 지난 24일 도동항에서 ‘너새너와 일궈 놀이 한마당’을 펼쳤다.

‘너새너와 일궈 놀이’는 울릉도 개척 당시 가옥 형태인 너와집을 짓는 과정을 재현한 울릉도만의 전통민속놀이로 1980년대 만들어져 1990년대까지 이어오다가 그 맥이 끊겼었는데 약 30여년 만에 다시 행해져 그 의미가 크다.

남한권 울릉군수는 “사라져가는 지역문화의 전승 및 계승에도 관심을 가지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문화가 있는 날 지역특화프로그램과 같은 문화 분야에도 관심을 가지고 지역 문화예술 단체들이 주민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만들어 갈 것”이라고 전했다.

박재형 기자
박재형 기자 jhp@kyongbuk.com

울릉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