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청두 '제20회 한·중·일 거주문제 국제학술대회' 참석

중국 청두에서 열린 제20회 한·중·일 거주문제 국제학술대회에 참석한 변창훈 총장.(왼쪽 첫번째). 대구한의대.

변창훈 대구한의대 총장이 2024년부터 제11대 한국주거환경학회 회장에 선임됐다. 임기는 2024년 1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2년이다.

현재 한국주거환경학회 수석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변창훈 대구한의대 총장이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중국 청두에서 열린 ‘제20회 한·중·일 거주문제 국제학술대회’에서 (사)한국주거환경학회 차기 회장 자격으로 참석했다.

한국주거환경학회는 국토부 소관학회로 2003년 11월 창립했으며,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주거환경’의 발간 및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연구와 산학협동, 해외학회와의 연구교류 등을 수행하고 있다.
 

변창훈 대구한의대학교 총장

2002년 북경에서 처음 개최한 이래 올해 20회를 맞이한 ‘한·중·일 주거문제 국제학술대회’는 각 나라를 대표하는 한국주거환경학회, 일본주거복지학회, 중국방지산업협회가 매년 순회하며 개최해 왔다.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사회경제발전에 적합한 주택문제를 주제로 4명의 한국 발제자, 5명의 중국 발제자, 5명의 일본 발제자가 한·중·일 3개국의 주거현황과 전망, 주거문제의 해결방안에 관해 발표를 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교환, 지속가능한 주거와 환경, 도시의 공생선언문을 발의했다.

변창훈 총장은 “앞으로 부동산문제, 재개발·재건축·도시재생·빈집문제 등 우리나라의 주거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의 해결은 물론 매년 한·중·일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해 주택·토지·도시·농촌·고령화 등 각국이 안고 있는 현안문제에 대한 연구의 교류를 통해 동아시아 주거문제의 해결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