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아진 장편소설 후예들 표지.
“정착하지 않으려는 자유로운 영혼들에 대한 찬가”, “아름답게 홀로인” 후예들이 부단히 살아내는 삶에 대한 책이 출간돼 주목을 받고 있다.

1999년 중편‘차 마시는 시간을 위하여’로 등단해 불가해한 삶의 면면을 유려하고도 고집스러운 문장으로 벼려내 온 작가 심아진의 두 번째 장편소설 ‘후예들’(도서출판 솔)은 다채롭고 상징적인 이야기들을 담아낸다.

‘소설 속 소설가’가 집필해가는 소설을 이정표로 삼아 세 등장인물 효령, 귀연, 요세핀이 서로를 맞닥뜨리게 되는 날로 독자를 휘몰아가는 이 특이한 소설은 ‘메타-메타 픽션’, ‘메타적 화자’의 형식을 취해 독자로 하여금 서사의 안과 밖을 동시에 조망하게 한다.

즉 ‘메타-메타 픽션’, ‘메타적 화자’라는 형식은 단순히 소설가가 화자로 등장하는 ‘소설가 소설’이 아니라, 메타 작가가 여러 장면에 개입해 작중 인물과 관계를 맺거나 대화를 나누면서 그 경계의 모호함과 뒤섞임을 체험하게 하는 것이다.

그들의 영혼 중심에 존재하는 ‘혼어미’ 또한 화자로서, 인물들의 영혼을 매개하는 중개자로 등장한다.

소설 안 실재하는 혼어미는 “한때 우리의 어머니이고 누이이고 연인이며 스승이었”지만 현재는 그저 우리 주위의 노인의 모습을 하고 있다.

하지만 소설 밖, 세 후예들의 영웅으로서, 메타-메타 픽션 속 실재하는 혼어미는 먼 옛날 영웅의 후예들을 대변하는 인물로, “‘모두의 어미’가 되기 위해 누구의 어미도 될 수 없”었던 선택받은 영웅이다. 그렇게 혼어미는 소설의 안과 밖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세 인물의 기둥처럼 존재한다.

자신을 버린 뿌리, 가족의 존재를 두려워하면서도 갈망하는 양가감정을 지닌 효령의 앞에 수상한 노파로 나타나고, 헝가리에 가면 “아무에게나” 안부를 전해달라며 귀연과 요세핀의 존재를 냉연히 체화하고 있는 혼어미는 효령, 귀연, 요세핀이 서로를 만날 ‘그날’로 내달리는 모습을 마치 그들의 중심에 선 채 내려다보는 듯한 자세를 취한다.

또한 영웅의 후예들, 즉 혼어미와 세 인물을 ‘후예들’ 속에서 다시 소설로 그려내는 소설가 역시 그들 주위에 산재해 서사를 조망한다. 이렇듯 영웅들과 그 후예들의 신비한 관계와 이를 포착해 메타 화자의 입을 빌려 발화하는 존재들은 ‘후예들’에서 매우 중요한 지점을 점거한다.

이처럼 소설 ‘후예들’은 ‘소설 양식’이 역사적으로 발생한 터전이자 ‘소설가 정신’의 근원인 ‘자유’의 정신에 바탕해 오늘날 소설 스스로가 만들어놓은 상투성을 벗어던지는 한편 근대 소설의 양식적 한계성을 돌파한다. 이는 심아진의 ‘특이한 소설 정신’을 드러내는 것으로, 이로 인하여 독자들의 자유로운 상상력은 더 깊이 자극받고 더 높이 고양되는, 한국소설사에서 특별한 도전적 의미를 지닌 ‘새로운 형식과 내용의 소설’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자신만을 사수한 채” “머무르지 않기 위해 기를 쓰는” 영웅과 그 후예들은 시간이 지나 그 세계가 투미해졌다. 모두의 어머니였던 이는 한낱 노파가 되어 “증명할 수 없는 세계에만 존재”하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가족의 울타리를 아끼면서도 그에 잠식된 효령과 끊임없이 홀로이려, 영웅의 후예들을 닮고 싶어 했지만 끝끝내 홀로이지 못했던 귀연, 아이러니하게도 영웅의 후예들을 가장 닮았지만 자신을 부르는 소리를 찾아들어 가는 그의 딸 요세핀까지 그들은 모두 일평생 홀로 아름다우려 했으나 현실에서 짊어진 짐으로 인해 각고의 고통을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그들이 영웅의 후예라는 점은 변함없듯이, 그들은 결국 “아름답게 홀로”일 삶의 경계선을 지나고 있다.

요세핀을 한국으로 불러들이고도 자신의 딸 윤지와 남편 사이에 자신의 배다른 자매일지, 조카일지 모르는 요세핀을 어떻게 “끼워 넣을 수 있을”지 고민하며 마지막 순간까지 그가 “받아들이려는 세상과 외면하려는 세상”의 힘겨루기를 하는 효령은 투미해진 후예들의 정체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한편 귀연은 효령과 같은 세대의 후예이나 쇠락해진 정체성을 인정하고 싶지 않아 하는, 그 집착으로 딸 요세핀을 잃어 불안해하면서도 끝없이 ‘나’를 되뇌는 혼란스러운 후예들의 정체성을 드러낸다. 마지막으로 요세핀은 자유로운 후예들을 가장 닮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알 수 없는 이유로 관계에 얽혀 새로운 세계를 향한다. 자신도 자각하지 못하는 새 후예들의 정체성을 계승했지만 곧 폭발할 수도 있을, 가능성을 가장 많이 지닌 다음 세대로의 후예들을 나타낸다.

심아진 소설가는 1999년 중편 ‘차 마시는 시간을 위하여’(21세기문학)로 등단했다.

소설집으로 ‘숨을 쉬다’, ‘그만, 뛰어내리다’, ‘여우’, ‘무관심 연습’, ‘신의 한 수’(김용익문학상, 채만식문학상), 장편소설 ‘어쩌면, 진심입니다’가 있다.

2020년 ‘심순’이란 이름으로 쓴 동화 ‘가벼운 인사’가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 동화집으로 ‘비밀의 무게’(창비 좋은어린이책 대상),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1’, ‘행복한 먼지’ 등이 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