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19일 중국 하북성에서 하북강철과 합작해 연산 90만톤 규모의 자동차용 도금강판 생산·판매 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포스코가 19일 중국 하북성에서 하북강철집단(이하 하북강철)과 합작해 연산 90만t 규모의 자동차용 도금강판 생산·판매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포스코와 하북강철은 각 3억달러씩 모두 6억달러를 투자해 설립한 합작법인 ‘하강포항’은 지난해 1월 자동차용 도금강판공장을 착고, 이날 45만t규모의 1기 공장을 준공했으며, 내년 5월 2기 공장을 준공할 예정이다.

또한 포스코가 중국 광동성에서 운영중인 연산 45만t 규모의 도금강판 공장인 ‘광동포항’을 자회사로 편입시킴에 따라 ‘하강포항’은 연산 135만t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포스코가 19일 중국 하북성에서 하강포항 준공식을 개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 하북강철 위용 동사장
19일 진행된 준공식에는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과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위용 하북강철 동사장, 정재호 주중 한국대사·왕정푸 하북성장·우웨이둥 당산시 서기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최정우 회장은 하강포항 합작법인은 지난 2019년 양사가 보유한 높은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합작을 추진 해보자는데 뜻을 같이한 이후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차강판 설비 준공이라 뜻깊다”며 “미래 친환경 사회를 선도하는 글로벌 자동차강판 생산 기업으로 도약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위용 동사장은 “두 글로벌 철강기업간 강점을 보완하고, 시너지를 발휘해 하강포항 합작법인을 미래 저탄소 기술 발전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국은 세계 최대의 자동차 및 가전 생산국가로 세계 최대 고급 철강재 수요 시장으로 지속 성장 중이다.

2022년 중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2천700만대에 이르며, 향후에도 전기자동차 성장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포스코는 지난 1991년 북경사무소 개설을 시작으로 포스코그룹 전체 45개 법인이 중국 내 다양한 고객사와 협력하면서 중국의 산업발전에 발맞추어 시장을 확대해 나아가고 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