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시간-여인숙 달방 367일’ 표지.
다큐멘터리 사진가 이강산 작가의 다큐 일기 ‘인간의 시간-여인숙 달방 367일’(눈빛)이 나왔다.

‘인간의 시간-여인숙 달방 367일’은 ‘2021 온빛사진상’ 수상작품이자 ‘2022 부다페스트 국제사진상(BIFA) Book-Documentary’ 부문 수상작인 휴먼다큐사진집 ‘여인숙’(눈빛. 2021) 취재, 촬영을 위해 작가가 직접 철거를 앞둔 1평짜리 전통여인숙 달방에서 1년간 머물며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실존의 진실’을 기록한 다큐 일기이다.

이강산 작가
전체 320쪽 분량의 이 책은 단순한 일기 형식의 기록물이 아니라 중요한 여인숙의 일상 서른다섯 장면을 가려 뽑아 복지정책과 인권, 공존과 상생의 메시지를 담은 850매의 글과 40점의 흑백사진으로 묶은 논픽션이다.

작가는 15년째 전국의 전통여인숙 다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이며 현재 철거를 앞둔 대전 역전통의 여인숙에서 3년째 달방을 얻어 취재와 촬영, 후원 봉사를 지속하고 있다. 1평 남짓한 여인숙을 생존의 거처로 살아가는 여인숙 사람들과 가족처럼 생활하면서 냉난방이 불가능한 독방에서 사계절을 견디는 달방 사람들의 기록을 통해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의 가치를 환기하고 공존과 상생, 인권과 평화’를 모색하고 있다.

작가는 ‘인간의 시간-여인숙 달방 367일’을 내는 목적을 진지하게 돌아보면서 이 책의 마지막 부분 ‘다큐 일기를 마치며’에서 다음과 같이 적어두고 있다.

“여인숙 달방 사람들이 밥을 먹거나 잠들어 있을 지금, 이 순간의 기록인 ‘인간의 시간-여인숙 달방 367일’이 동시대에 공존하는 수많은 타자의 ‘인간의 시간’과 의미 있는 소통의 창이 되기를 희망한다.”

한편 ‘인간의 시간-여인숙 달방 367일’출간에 맞추어 출간기념 북토크가 21일 오후 4시 계룡문고(대전 중구 중앙로 119 대전테크노파크 디스테이션 지하1층. (042-222-4600)에서 열린다

이번 북토크는 전국의 문인, 사진가들이 참석해 그동안 이강산 작가의 고난한 여인숙 다큐작업을 응원하고 덕담을 나눌 예정이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