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문화가 있는 날을 맞이하여 울릉군에서는 22일 「울릉도·독도 해녀문화제-나는 해녀랍니다」를 개최했다. 사진 울릉군.

10월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울릉도·독도 해녀문화제-나는 해녀랍니다’가 지난 22일 울릉군에서 열렸다.

이날 해녀문화제는 울릉도·독도 해녀들의 축하 공연을 시작으로 해녀의 삶을 생생하게 들려준 해녀 이야기, 울릉문학회 남구연 님의 자작시와 포항시 낭송회의 시극이 깊이를 더했다.

또 제주도에서 활동 중인 현대무용팀 ‘팀오르다’의 해녀 물질을 주제로 한 무용은 관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유네스코 해녀의 가치’ 강연에서는 울릉도 해녀의 삶과 활동, 역사와 그 가치를 이야기해, 요즘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해녀의 삶의 이야기를 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축하공연으로 울릉군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단체인 팀포유색소폰, 울릉아리랑, 독도팝스오케스트라, 통기타를 사랑하는 모임이 출연해 행사의 흥을 더했다.

남한권 울릉군수는 축사를 통해 “울릉도 해녀·해남분들의 활약상에 감사를 전하고 울릉도 해녀 문화를 재조명하고 그 업적을 기릴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하며, 영상으로 축전을 보내주신 강병삼 제주시장님께도 감사 인사를 전했다.
 

박재형 기자
박재형 기자 jhp@kyongbuk.com

울릉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