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포항제철소.
포스코노조가 올 임단협과 관련 사측과의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파업으로 가결된 가운데 지역 경제계와 사회단체가 파업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포항상공회의소는 30일 성명서를 내고 “포스코 노조의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파업으로 가결되면서 포항 경제계는 파업 사태로 치닫고 있는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상의는 “포스코는 제철보국이라는 창업정신으로 양질의 철강을 공급해 국가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포항 경제 80% 내외의 절대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런 포스코가 파업하게 되면 지역경제와 국가경제에 막대한 손실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현재 지역경제는 내수부진과 투자감소·고유가 지속 등 국가경제의 어려움과 맞물려 성장이 크게 둔화되고 있다”며 “포항상의는 지역 경제계를 대표해 포스코가 국가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지대한 영향을 고려해 하루 빨리 노사간 원만한 합의점에 이르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포항시는 지난해 포항제철소의 침수 피해에 따른 철강산업 업황 부진으로 인해 지방소득세가 전년 1071억 원에서 올해 현재 171억 원으로 격감해 대책 마련에 절치부심하고 있는 만큼 또다시 제철소가 멈춰 지역민들의 시름을 가중시켜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포스코노동조합에서 이러한 산업계 분위기와 시대적 정서를 파악하고, 교섭 재개 및 상생화합 노사문화 정착에 나서줄 것으로 촉구했다.

같은 날 포항청년회의소 특우회도 ‘포스코 노사의 상생 화합을 위한 성명문’을 냈다.

특우회는 성명문에서 “포스코 노조가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찬성으로 가결됨에 따라 파업 우려가 높아진 것에 깊은 우려를 표하며, 더 나은 포항의 미래를 위해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사측에 대해서도 포스코 기업시민헌장 내용처럼 사회적 책임을 통감하고, 노사 임·단협 문제로 파업이 발생하는 일은 결단코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