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광양·당진환경운동연합은 13일 포항시청 브리핑실에서 ‘포항제철소 환경개선을 위한 민관협의회 구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유병탁 기자

“철강산업도시인 광양과 당진은 제철소 환경개선을 위한 민관협의회가 있지만, 포항시는 없다. 조속히 구성하라”

포항·광양·당진환경운동연합은 13일 포항시청 브리핑실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밝히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광양은 지난 2012년, 당진에는 2019년부터 제철소의 환경오염 문제를 중심으로 지자체와 기업, 시민사회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회를 구성해 다양한 방법으로 상생을 길을 모색하고 있지만, 포항은 이 같은 협의회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 “포항시가 그동안 환경단체가 해온 수차례의 제안과 환경부의 권고도 무시한 채 제철소 환경개선을 위한 민관협의회 구성을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며 “수소환원제철소를 만든다는 명분으로 영일만을 또다시 잠식하려 드는 포스코의 일방통행에 제동을 걸고 지역사회 상생의 틀을 마련하기 위해 시는 포항제철소 민관협의회를 조속히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오는 16일 포항시 효자아트홀에서 진행될 ‘제4회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에 대해서도 형식적인 행사라고 꼬집었다.

환경포럼은 철강산업도시인 포항과 광양, 당진 3개 도시가 협력해 지난 2019년부터 지역마다 돌아가며 매년 개최하는 행사다.

이들은 “환경포럼 시 환경단체에서 각 지역사례 발표를 한다. 올해의 경우 포항에서 개최하는데 주최 측인 시가 지역 환경단체와 아무런 소통 없이 지역사례 발표와 토론회를 없애고 문화공연과 환경 퀴즈 등으로 대체했다”면서 “이는 포스코의 환경문제를 제기해온 환경단체를 배제하는 행위며 포항과 광양,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이번 포럼에 불참한다”고 선언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환경단체를 배제한 것은 아니며, 행사를 준비하며 소통이 부족했던 것 같다. 환경단체의 사례발표가 없어진 것은 매번 같은 형식으로 진행돼 행사에 변화를 주기 위해 새롭게 꾸미다 보니 빠졌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지난해부터 대구지방환경청의 주관으로 지자체와 기업,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포항제철소 통합환경 이행관리협의회’가 운영되고 있다”면서 “다만, 민간단체가 제외돼 있어 구성원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협의회에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병탁 기자
유병탁 yu1697@kyongbuk.com

포항 남구지역, 교육, 교통, 군부대,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