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안전골든벨 대구광역시 어린이퀴즈쇼 동부예선
금상 송하륜, 은상 조아인, 동상 정아인 학생 수상

‘2023 안전골든벨 대구시 어린이퀴즈쇼 동부예선’에 참가한 어린이들이 출제된 문제를 풀고 있다. 전재용 기자
대구 동부권 예선에 참여한 지역 초등학생들의 안전의식이 환하게 빛났다.

본격적인 문제풀이에 앞서 왕중왕전에 진출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드러낸 수많은 어린이가 예선 중반까지 정답행진을 이어갔고, 46번까지 모든 문제를 맞힌 송하륜(새론초 4) 어린이가 올해 안전골든벨 대구광역시 어린이퀴즈쇼 동부예선의 ‘금상’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14일 오후 1시 동덕초등학교 강당에서 어린이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2023 안전골든벨 대구시 어린이퀴즈쇼 동부예선’이 진행됐다. 앞서 달성군 지역 학생들이 치열한 접전을 벌인 데 이어 동부권 내 학생들도 그동안 공부한 안전지식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

행사장을 찾은 어린이들은 함께 예선에 참가한 친구들과 선의의 경쟁을 다짐하며 서로를 독려했다. 본격적인 문제풀이에 앞서 예습했던 내용을 다시 상기하는 어린이들도 눈에 띄었다.

골든벨 상금을 목표로 안전공부에 매진한 어린이들은 주변에 웃음을 안겼다. 정답판에 ‘상금 30만 원 목표’라고 당당히 적은 학생도 반드시 우승하겠다는 다짐을 식전에 전했다. 상금을 받고 싶다는 솔직한 답변이 계속되자 응원차 방문한 학부모와 교사들도 얼굴에 미소를 띠었다.

소방안전교육과 식전 마술공연으로 긴장을 푼 어린이들은 사회자가 동부예선 시작을 선언하자 큰 함성으로 화답했다.

연습문제에 이어 ‘OX퀴즈’와 객관식·주관식 유형의 문제가 출제됐고, 모든 학생이 정답행진으로 힘차게 예선을 시작했다. 행사장 일대에 자리 잡은 가족과 교사들도 문제를 하나씩 풀어가는 어린이들을 향해 박수를 보내며 응원했다.

하지만 4번 문제에서 첫 탈락자가 발생한 데 이어 ‘소화기사용법’과 ‘보행자 안전수칙’ 등에 대한 문제에서 하나둘 오답이 잇따랐다. 10번대 문제에서 상대적으로 어려운 문제가 출제되자 탈락자가 대거 발생, 10명이 넘는 어린이가 펜을 두고 자리에서 벗어났다.

사회자는 어린이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관련 지식을 오랫동안 간직하도록 돕는 행사 취지에 따라 다수의 어린이에게 기회를 주기 위한 ‘패자부활전’을 진행했다. 이어 ‘OX퀴즈’로 부활한 어린이들은 큰 환호와 함께 다시 한 번 왕중왕전 진출을 위한 의지를 불태웠다.

20번 문제에 들어서자 왕중왕전 진출티켓을 둔 경쟁이 본격화했다. 상위 30명을 가리기 위한 문제풀이가 계속됐고, 최종 왕중왕전 진출자 30인은 20여 분이 지나서야 결정됐다.

25번 문제까지 진중한 분위기 속에서 예선이 진행됐고, 최후의 5인 중 임지환(동호초 5) 어린이가 아쉽게 탈락하면서 장려상을 받게 됐다.

남은 4인이 골든벨을 차지하기 위한 대결은 치열했다. 20번대 중반부터 30번대 중반까지 정답행진을 보이면서 응원차 방문한 참가 어린이 가족들의 감탄을 자아냈기도 했다.

이후 우재성(입석초 4) 어린이가 34번 문제에서 아깝게 탈락하면서 장려상 대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그동안 쌓아온 안전지식을 앞서 뽐낸 3명의 어린이는 다시 정답행진을 이어가며 문제를 거침없이 풀었고, 정아인(용호초 4) 어린이가 40번 문제에서 아쉽게 탈락하면서 동상 수상자로 확정됐다.

최후의 2인으로 남게 된 송하륜(새론초 4)·조아인(신천초 6) 어린이는 골든벨 문제까지 불과 5개를 앞둔 45번까지 경쟁을 벌이다 46번 문제에서 엇갈린 답을 내놨다.

올해 안전골든벨 대구시 어린이퀴즈쇼 동부예선에서 송하륜(새론초 4) 어린이가 골든벨을 울렸다. 전재용 기자
지난해 금상을 받았던 조아인 어린이가 아쉽게 오답을 적어내면서 송하륜 어린이가 골든벨의 주인공이 됐다.

송하륜 어린이는 “우승할 자신이 있었다. 상금은 저금하겠다”는 짧은 소감을 전하면서 왼손 엄지를 치켜세웠다.

한편, 올해 안전골든벨 행사는 대구시와 대구시교육청의 주최·후원으로 마련됐다. 앞서 달성권 예선을 통과한 30명의 참가자와 동덕초 동부권 예선에서 통과한 40명을 포함해 15일에는 남송초 남부·북부권 예선을 통과한 학생들이 왕중왕전으로 안전지식대결을 벌인다.




◇2023 안전골든벨 대구시 어린이퀴즈쇼 왕중왕전 진출자 명단



<금상>△송하륜(새론초 4)

<은상>△조아인(신천초 6)

<동상>△정아인(용호초 4)

<장려상>△우재성(입석초 4) △임지환(동호초 5)

<특별상>△이도율(방촌초 5) △이시경(고산초 6) △송제윤(새론초 4) △김주원(율원초 6) △김예진(동호초 5) △허윤서(동덕초 6) △배가은(율금초 5) △김혜린(동호초 4) △오채은(동덕초 4) △현하민(동덕초 4) △신서영(동덕초 5) △박하준(동덕초 5) △강동건(동덕초 5) △전대세(동덕초 4) △김세연(신천초 6) △문시우(효목초 6) △전지윤(동덕초 6) △임성현(동덕초 4) △강시은(동호초 4) △박동욱(동덕초 6) △권오성(수성초 4) △최윤희(율원초 6) △배원준(동도초 4) △김민주(대구초 5) △이현준(동덕초 4)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