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 캐롤 장병 50여 명 참여
카투사 장병과 단체전도 눈길
구미시, K씨름 글로벌화 앞장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2023 경북씨름대축전’ 초대 우승자 주한미군 로더릭해리스 장사. 구미시


구미시는 2일 박정희체육관에서 열린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씨름대회 ‘2023년 경북 씨름 대축전’이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국가 무형유산 전승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씨름’사업으로 씨름의 저변확대와 글로벌화를 위해 문화재청· 경상북도· 구미시가 후원하는 ‘씨름 대축전’으로 개최됐다.

대회에 참가한 주한미군과 카투사 장병들은 지난 8월부터 천하장사 출신인 이태현 (사)인류무형문화유산 씨름진흥원 이사장과 씨름인들에게 4개월 정도 배운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경기를 치렀다.

2023 경북 씨름 대축전에 참가한 주한미군 장사들이 씨름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구미시
경기장을 찾은 관중들은 피부색이 다른 이방인들이 우리나라 고유의 무형유산인 씨름 샅바를 맨 모습도 처음 보는 생소한 광경이지만, 기대 이상의 씨름 기술까지 더해져 경기에 박진감이 넘쳐 아낌없는 응원과 박수를 보냈다.

치열한 토너먼트를 통해 치러진 결승전에는 주한미군 장사 로더릭 해리스 선수와 킹슬리세이트 루이스 선수가 올라 접전 끝에 로더릭 해리스 선수가 영광의 우승을 차지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이번 씨름 대축전에 참가한 주한 미군들의 씨름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통해 씨름이 우리나라만의 무형유산, 스포츠가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충분히 볼 수 있었다”며 “주한 미군을 통해 씨름이 미국에도 전해지고 이어 전 세계로 그 재미와 가치가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2023년 경북 씨름 대축전’은 주한미군 장사 씨름대회 외에도 상주 성동 초등학교와 대구 동원 초등학교 씨름부 학생들의 친선 단체전이 펼쳐져 미래 천하장사의 모습을 보여줬고, 문경시청과 구미시청 씨름단 친선경기를 통해 선수들이 보여준 씨름 기술에 관중들은 매료됐다.

이봉한 기자
이봉한 기자 lbh@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