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전역 순환 코스로 재설계
국내 유일 '골드라벨' 대회 개최
세계 최고 상금, 최고 대회로 준비

세계육상연맹 공인코스 인증서.
2024대구마라톤대회가 세계육상연맹(WA)으로부터 공인코스로 인증 받았다.

대구시는 지난 4일 WA가 대구마라톤대회 코스의 기록을 세계기록으로 인정하는 ‘국제공인코스 인증서’를 발급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 4월 7일 개최되는 대구마라톤대회는 세계육상연맹에서 인증받은 변경된 코스에서 대회를 개최한다.

올해 대회까지 국채보상공원에서 시작해 도심을 세 바퀴 도는 루프코스에서 개최됐다.

하지만 반복 구간의 지루함 등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내년 대회부터 육상의 메카인 대구스타디움에서 시작한다.

시내 전역을 한 바퀴 도는 순환코스로 코스안을 재설계했다.

2024대구마라톤대회 엘리트, 마스터즈 풀코스.
변경된 코스안을 국제 공인코스로 인증받기 위해 대한육상연맹이 마라톤 코스를 캘리브레이션 방식(자전거 바퀴가 굴러간 거리)으로 계측해야 한다.

또한 WA에 보고서 제출과 함께 심사 절차를 거쳐야 공인 받을 수 있다.

시는 대한육상연맹과 함께 변경된 코스안에 대해 2회에 걸쳐 현장계측을 실시했으며 심사 결과 국제공인코스 인증서를 획득했다.

WA로드레이스 계측위원들은 “코스 실측은 자전거가 굴러간 거리를 기준으로 선수들이 뛰는 최적 거리를 이동하면서 정확하게 측정했다”며 “이번 대회 코스가 대구의 주요 명소와 시설 등을 잘 보여주는 코스로 국내외에 대구 도시브랜드를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평가를 남겼다.

이 밖에도 시는 2024대구마라톤대회를 세계육상연맹이 인증하는 국내 유일의 ‘골드라벨’ 대회로 개최할 계획이다.

여기에 세계 2번째로 선정된 ‘국제육상도시 대구’의 위상에 걸맞게 세계 최고 상금으로 우수한 엘리트 선수와 마라톤 영재들을 초청, 세계 최고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