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포항 영일만항 북방파제 및 어항 방파제 보강공사’를 10일 준공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공사 설명도. 포항지방해양수산청 제공
6년 만에 포항 영일만항 방파제 보강 공사가 마무리됐다.

해양수산부는 ‘포항 영일만항 북방파제 및 어항 방파제 보강공사’(이하 영일만항 보강공사)를 10일 준공했다고 밝혔다.

앞서 해수부는 최근 심각해지는 태풍 등 기후변화에 대비코자 총 2128억 원을 투입해 지난 2017년 11월부터 영일만항 보강공사를 추진해왔다.

이번 공사는 포항시 북구 흥해읍 용한리 전면 해상 총 3054m 구간에 있던 기존 방파제 높이를 4.5~6.5m 올리고 파도를 막아주는 블록으로 보강해 더욱 안전하고 튼튼한 방파제를 구축했다.

또한 육지와 붙어있는 어항 방파제 510m 구간도 방파제 높이를 2.9m 올려 배후지역 침수 방지 기능을 더했으며 어항 방파제 상부 부지는 친수공원으로 조성해 지역 주민과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바다를 조망할 수 있도록 했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포항 영일만항은 컨테이너 부두, 일반 부두, 해경 부두, 국제여객터미널 부두 등 다양한 목적의 항만시설이 공존하는 지역 경제 중심지”라며 “이번 공사가 재해로부터 피해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친수시설 조성 등으로 더 많은 항만이용자와 지역 주민들이 안심하고 항만을 찾게 돼 지역 주민 여가 및 휴식 활동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황영우 기자
황영우 기자 hyw@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노동, 세관, 해수청,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