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와 콘텐츠 있는데 흥행에 만족하지 못했다면 심판을 바꿔야"
"좋은 재료에 전문 세프 요리와 전문가의 손길 보태지면 100% 대박"

김성삼 대구한의대 교수.

“잠들어 있는 ‘용의 도시’ 경산을 깨울 스토리텔링을 고민해야 합니다. 잠자는 용의 도시는 최고의 스토리를 가진 도시라는 측면과 그것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침묵의 도시라는 두 가지 얼굴을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김성삼 대구한의대 교수는 최근 2023 경북포럼 경산지역위원회의 ‘지역 비전 프로젝트-이문제 이렇게’ 전문가 토론회에서 ‘경산의 문화와 관광, 그 과거와 미래’ 주제발표에서 경산을 ‘잠자는 용의 도시’라고 했다.

김 교수는 동양 최고의 미술사가로 평가받는 전 서울대학교 안휘준 교수, 문화재청장을 역임한 유홍준 교수, 문화부 장관을 역임했던 이창동 감독과 대담에서 그분들은 경산을 ‘잠들어 있는 용의 도시’라고 평가했다는 것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지성인들이 들려준 이야기에는 양비론적인 측면이 있다는 주장이다.

경산은 대구라는 지정학적 지리적 조건 속에서 안정적으로 성장, 경북의 22개 시군이 인구소멸을 걱정할 때 경산은 오히려 꾸준히 인구가 늘었다. 사실상 대구권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의 거리와 환경 덕분에 많은 부분 안정된 생활을 유지할 수 있었다.
 

김성삼 교수를 비롯한 패널들이 토론회 준비를 하고 있다.

△대한민국 스토리텔링의 보물창고

대한민국에서 국가주도형 박물관을 3개나 가진 도시는 극히 드물다. 문화관광의 변방이라고 알려진 경산에 경산시립박물관과 삼성현역사문화문화관에 이어 지금 건립 중인 임당유적전시관까지 3개의 공립박물관이 한 지역에서 탄생한다는 것은 경산지역의 역사적 가치를 국가가 인정했다는 의미다.

여기에 원효를 비롯한 삼 성현의 탄생 스토리와 삼국통일의 전초기지였던 김유신의 스토리는 경산이 가진 과거의 선물이다. 원효와 김유신이라는 스토리를 유무형의 현대적 콘텐츠로 만든다면 경산은 새로운 경북의 중심이 될 수 있다. 특히, 김유신 장군의 진법훈련과 의장행렬을 드라마틱한 연무로 제작한다면 새로운 볼거리의 시작점이 될 것이다.
 

2023 경북포럼 경사지역 토론회가 ‘문화로 삶의질 향상을’을 주제로 성황리에 열리고 있다.

△한강 이남 최고의 교육도시

자신들의 지역에 대학 하나를 유치하는 걸 숙원사업으로 생각하는 도시에 비하면 이건 분명 축복이다. 10개 대학의 지식과 정보를 시와 연결하고 젊음의 에너지를 모으는 새로운 IT 벤처허브공간이 완공된다면 ‘New Space-Gyungsan’을 만들 수 있다. 그것이 ‘임당유니콘파크’에 거는 기대다.

여기에 년 간 70만 명이 다녀간다는 K-콘텐츠 놀이터인 ‘HiKR GROUND’를 경산형으로 만들면 인사의 성지 경산의 탄생도 기대할 수 있다. 미래는 분명 바뀌는 자의 몫이고 실천하는 자의 몫이다.
 

김성삼 교수가 경북포럼 경산지역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기존 축제의 장점과 강점에 새로운 스토리텔링의 콜라보를 시도한다면 엄청난 폭발력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갓바위의 소원과 김유신의 홍주암을 결합하면 ‘소원을 이루는 땅 경산’이 되고, 임당유니콘파크와 하이커 그라운드를 결합하면 ‘도전과 즐거움의 땅 경산’이 되고, 반룡사 낙조와 반곡지의 연못을 연결하면 ‘인사의 성지 경산’이 되고, 자인단오와 한장군 놀이를 연무와 결합하면 ‘연무와 전통군무의 땅 경산’이 된다.

김성삼 교수는 “10여 년 동안 경산의 브랜드화와 경산을 대표할만한 문화관광콘텐츠가 없었다면 고기와 불판을 동시에 바꿔야 한다. 스토리와 콘텐츠는 있는데 흥행에 만족하지 못했다면 심판을 바꿔야 한다. 좋은 재료에 전문 세프의 요리와 플래이팅 전문가의 손길까지 보태진다면 그 식당은 100% 대박난다”고 강조했다.
 

‘문화로 삶의질 향상을’을 주제로 열린 경북포럼 경산지역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김성삼 교수(대구한의대 상담심리학과)는 대한민국 성인교육의 메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성인문해 유튜브 방송 ‘모범생’에서 최단기간에 조회수 1500뷰를 달성, 전국 지자체, 공무원 연수원에서 등에서 모시고 싶은 인기강사 1순위 등 스타 교수 ‘카우보이 교수’로 전국적인 유명세를 자랑한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