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국방부, 민·군 상생방안 모색 MOU 체결
이전후보지 선정·기준 정립 등 긴밀한 협의 예정

홍준표 대구시장(가운데)과 신원식국방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은 14일 국방부에서 주호영·강대식·임병헌 국회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민·군 상생방안 모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대구시
홍준표 대구시장과 신원식 국방부장관은 14일 국방부에서 민·군 상생방안 모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지역경제 발전 등을 위한 군부대 이전사업 논의에 본격적인 박차를 가하게 됐다.

이번 업무협약에 담긴 주요 내용으로 양 기관은 대구시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군의 임무 수행여건 및 정주환경이 현재 수준 이상이 되도록 대구시 소재 국군부대 이전 등을 포함한 민·군 상생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또 대구시는 군의 차질없는 임무수행여건을 보장할 수 있는 대체부지 선정 및 대체시설을 마련하고, 양 기관은 군의 실전적 훈련여건 보장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군인·군인가족의 정주환경 보장을 위해 이전 후보지 도심에 주거·체육·복지시설 등이 포함된 민·군 상생기반을 마련하는데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군인 자녀 교육환경 보장 등을 위해 군(軍) 주거시설 일부는 대구시에 마련했다.

향후 양 기관은 이전후보지 선정 절차와 기준을 정립하기 위해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앞으로도 국민의 입장에서 보다 전향적인 자세로 민군상생 협력을 적극 추진해, 지역사회 발전과 대한민국 도약의 토대를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구 군부대 이전을 포함한 민·군 상생방안 추진으로 군의 안보역량이 강화되고 장병들에게는 타운화된 미래 선진 병영환경이 조성될 것이며, 대구시는 이전후적지에 기업·인재·자본이 모이는 신성장 거점을 조성하여 미래 50년 발전의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구시에서 옮겨갈 군부대를 유치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자치단체는 군위군·상주시·영천시·의성군·칠곡군 등 5곳이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