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산하 전국플랜트건설노조 포항지부장 ‘부정선거’ 논란이 지난 13일 자체 중앙선관위 결정에 따라 현장 당일 개표 결과로 확정됐다. 사진은 확정에 따른 포항지부 공지 문자 내용. 경북일보 독자 제공
민주노총 산하 전국플랜트건설노조 포항지부장 ‘부정선거’ 논란이 지난 13일 자체 중앙선관위 결정에 따라 현장 당일 개표 결과로 확정됐다. 사진은 확정에 따른 포항지부 공지 문자 내용. 경북일보 독자 제공

속보 = 민주노총 산하 전국플랜트건설노조 포항지부장 ‘부정선거’ 논란(경북일보 2023년 12월 8일 자 6면 보도 등)이 결국 현장 당일 개표 결과로 확정되면서 매듭지어졌다.

14일 경찰과 지역 노조 등에 따르면 플랜트 포항지부는 지난 5일 열린 지부장 선거에서 투표자 1550명에 투표율 75.09%를 보였고 당일 결과 기호 2번이 519표(33.5%)를 얻으면서 당선됐다는 공식 문자가 조합원에게 전해졌다.

그러나 다음날 자체 지부 선관위 관계자 및 입후보자들 참관 없이 재개표가 이뤄졌고 이 과정에서 기존 결과가 뒤집어져 하루 새 당선자가 바뀌게 됐다.

100장 표 묶음 사이에서 110장 표 묶음이 나오면서다.

자체 지부 선관위는 우선, 밀봉 처리가 미흡했다는 점을 인정한다는 문자를 보내면서 노조 내 반발을 진화하기 시작했지만 논란이 확산되자 전원 총사퇴하기도 했다.

기호 1번과 3번이 이의신청을 한 해당 사안은 지난 13일 자체 중앙선관위로 이첩된 뒤 장시간 논의 끝에 처음 당선 결과를 확정한다고 중론이 내려졌다.

자체 중앙선관위의 사실관계 확인 과정에서 밀봉 처리 미흡뿐만 아니라 투표함 보관 봉인도 부실했다는 점이 추가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에 오염 여지 가능성이 있는 10장 추가 표는 무효표 처리됐다.

확정 당선인은 플랜트 포항지부 공지에 따라 임기 시작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총 사퇴에 따라 공백이 된 자체 지부 선관위원장 1명, 간사 1명, 선관위원 6명 등 총 8명은 다음달 각 분회장의 선택에 새로 임명될 예정이다.

34년 전인 1989년 포항지역건설노동조합에서 시작된 플랜트 포항지부는 부정선거 재발방지를 위해 앞으로 밀봉과 봉인을 엄격히 관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전국플랜트건설노조 관계자는 “부정선거 논란에 대해 중앙본부 입장을 따로 내는 것이 맞지 않다고 본다”며 “당선인 확정은 사실이다. 재발방지 대책에 대해선 내부 논의 중이다”라고 말했다.

황영우 기자
황영우 기자 hyw@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노동, 세관, 해수청,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