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퓨처엠 김준형 사장(사진 왼쪽)과 고려대 이해근 공과대학장이 14일 고려대에서 배터리소재 맞춤형 학위 과정 e-Battery Track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퓨처엠이 배터리소재 인재 육성 산학협력을 통해 기술리더십을 더욱 강화한다.

포스코퓨처엠은 14일 고려대 서울캠퍼스 공학관에서 김준형 사장과 이해근 고려대 공과대학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차전지소재 전문인력 양성 및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 협약에 따라 내년 새학기부터 배터리소재 석·박사 과정 ‘e-Battery Track’을 운영한다.

해당 과정에 선발된 학생들은 포스코퓨처엠 주요 사업장 방문·공동연구 과제 수행 및 인턴십 프로그램 등을 통한 현장 중심의 교육 이수와 함께 학생들에게 등록금과 장학금을 지원하며, 과정을 마친 학생들을 연구개발 및 기술 인력으로 채용한다.

이날 협약식에서 김준형 사장은 “대한민국의 공학과 기술 발전에 크게 공헌해 온 고려대 공과대학과 함께 배터리소재를 이끌어 갈 인재 육성에 협력하게 돼 영광”이라며 “학생들이 최고의 연구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이해근 공과대학장도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인 포스코퓨처엠과의 협약을 통해 고려대 공과대학 학생들이 글로벌 기술 인재로 나아갈 수 있도록 신의와 성실로 협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퓨처엠은 이 날 협약식에 이어 석·박사 과정 대학원생 및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회사 및 배터리소재 사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퓨처엠데이 세션’을 진행했다.

이 행사에는 김준형 사장이 직접 사업 및 성장비전·기업시민 경영이념에 대한 특별 강연을 가졌으며, 채용 설명회·현장 1:1 심층면담을 통해 회사의 친환경 미래소재 사업과 더불어 함께 성장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포스코퓨처엠은 배터리소재 기술 경쟁력 향상과 인재 선점을 위해 지난 해 포스텍을 시작으로 연세대·성균관대·한양대·울산과학기술원(UN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한동대 등 우수 대학과 인재육성을 위한 산학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 밖에도 업계 최초로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채용해 엔지니어로 육성한 ’통섭형 인재‘들을 국내외 사업 현장에 배치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 공채에서는 전공 외에 외국어·IT·미디어 활용 능력을 보유해 창의적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뉴 프론티어(New Frontier) 통섭인재‘ 채용 전형을 진행 중이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