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은 뷔폐…식재료 낭비 최소화

국방부는 육군과 해병대 병사들이 생활관에서 침구로 사용하던 모포와 포단을 올해 상용 이불로 전면 대체했다고 17일 밝혔다. 사진은 장병들의 침상에 놓인 23년 보급이 완료된 상용이불 침구류.연합
국방부는 17일 육군과 해병대 병사들이 생활관에서 침대로 쓰던 모포와 포단을 모두 일반 이불로 대체했다고 밝혔다. 또, 수통도 2026년까지 전부 새것으로 교체하고, 평시 군 급식은 뷔페식으로 바뀐다.

국방부에 따르면, 공군은 1974년부터, 해군은 1999년부터 평시에는 일반 이불을 썼다. 그러나 육군과 해병대는 창군 이래 지금까지 평시에도 모포와 포단을 썼다. 육군과 해병대는 유사시에 주둔지를 떠나 야외에서 생활해야 한다는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최근 장병 복무 여건 개선 사업에 따라, 육군과 해병대가 평시 사용하는 침구류도 공군·해군처럼 일반 이불로 교체됐다. 기존 모포·포단은 훈련시와 전시에 쓸 수 있게 비축한다.

또 병사들이 손수 하던 이불 세탁을 전문 업체에 맡기는 ‘안심 클린 세탁’ 사업을 내년부터 10개 사단·여단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한다. 전역하는 병사가 쓰던 이불을 신병에게 그대로 지급하지 않고, 전문 업체에 맡겨 세탁한 뒤 새것처럼 다시 포장해 신병에게 보급하는 것이다.

국방부는 시범 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 업체를 통한 세탁을 2025년부터 전 부대에서 시행할 계획이다.

수통도 2026년까지 새것으로 교체된다. 낡고 비위생적이라는 불만이 있었던 기존 수통을 주둥이를 넓혀 세척을 쉽게 하고 스테인리스강 재질로 만든 신형 수통 ‘밀리터리 텀블러’로 대체하는 사업이다. 군은 또 전역자가 쓰던 수통을 신병에게 그대로 지급하지 않고, 전문 업체에 맡겨 세척한 뒤 지급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평시 군 급식은 한 끼에 밥·국·반찬 등 5가지 음식을 각각 배식하던 방식에서, 장병이 취향대로 골라 먹을 수 있는 뷔페식으로 바뀐다. 국방부는 “뷔페식 급식이 도입되면 병사들이 치킨·돈까스·햄버거·라면을 포함해 10가지 이상의 메뉴를 취향대로 선택해 먹을 수 있게 돼 급식 만족도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군은 장병들의 식사량을 예상해 음식을 먹을 만큼만 준비하고, 추가로 필요한 양은 즉석에서 더 만드는 방식으로 식재료 낭비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부대 인근 민간 업체를 통해 한 끼에 1만3000원 가량의 식사를 제공하는 ‘지역 상생 장병 특식’ 사업도 올해 시범 사업 결과를 반영해 내년부터 전 부대에서 연 12회 이상 실시된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