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안 대비 4조2000억 감액…21일 오전 10시 본회의서 처리

국민의힘 윤재옥 당대표 권한대행과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 등이 20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2024년도 예산에 대해 최종 합의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예결위 간사, 홍익표 원내대표, 윤재옥 당대표 권한대행, 추경호 경제부총리, 국민의힘 송언석 예결위 간사. 연합

여야는 20일 652조7000억 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에 합의했다. 예산안은 21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여야 원내대표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는 20일 오후 국회에서 회동 후 예산안 처리를 위한 합의문을 발표했다.

여야는 예산 심의를 통해 정부안(656조9000억 원) 대비 4조2000억 원을 감액하며 국가채무와 국채 발행 규모는 정부안보다 늘리지 않기로 했다.

연구개발(R&D) 예산은 현장 연구자의 고용불안을 해소하고 차세대 원천기술 연구 보강, 최신·고성능 연구 장비 지원 등을 위해 6000억 원을 순증하기로 했다.

새만금 관련 예산은 입주기업의 원활한 경영활동과 민간투자 유치를 지원할 수 있는 사업으로 3000억 원 증액했다.

전액 삭감됐던 지역사랑상품권 예산은 발행 지원 3000억 원을 반영하기로 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법정 시한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오늘 예산안 합의를 통해 내년도 민생경제에 마중물이 되고 어려운 민생 돌보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야당 입장에서는 다소 아쉬운 측면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당이 최선의 협상을 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늦었지만 여야 합의 하에 예산안이 확정되어 다행으로 생각한다”며 “정부에서 잘 집행되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