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는 12월 20일 열린 경상북도 ‘2023년 경상북도 일자리 창출 시군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 경북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1차 서면심사와 2차 대면심사를 통해 심사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문경시는 경북도 내 최초로 △기능인력 청년인턴 장려금 지원제도 시행, △적극적인 기업 유치,△ 근로자 여건 개선 등 다양한 일자리 창출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사회적 기업과 마을기업 육성 지원 및 지역공동체 사업, △공공근로사업을 통한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등 차별화된 사업추진으로 탁월한 성과를 올린 결과다.

또한 레포츠, 영화 산업과 같은 신사업 개발, 청년 기업 지원 등을 통한 문경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2023년 일자리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목표인원 4039명을 초과한 4075명의 일자리를 확보했다.

더불어, 올해 (주)더본코리아와의 상생발전 양해각서 체결, 워터 리조트 ‘테르메’그룹 유치를 위한 문경 초청 및 상호협력 양해각서 체결, 신규 산업·농공단지 확보를 위한 후보지 조사 등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하여 2024년 일자리 창출 전망도 밝다.

신현국 문경시장은 “2023년 한 해동안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였지만, 일자리 정책은 여전히 우리의 대표 과제 중 하나이다. 앞으로도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 기반 구축, 신규 기업 유치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근로자 근무 여건을 개선하여 시민이 체감하는 활기찬 문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황진호 기자
황진호 기자 hjh@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