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맞이 기자회견'서 경북교육 추진 방향 제시
성장·조화·핵심가치 아래 조화로운 교육공동체 회복 총력

임종식 경북교육감이 27일 본청 웅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4년도는 ‘성장·조화·미래’를 가치로 K-EDU의 원년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히고 있다. 경북교육청 제공.
내년부터 경북지역 학교에서는 학교별 질문대회가 열리고 소규모 중학교에는 교과 중점학교 사업도 시범 추진된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이 27일 내년 경북교육청 교육추진 핵심 방향을 밝히는 자리에서 나온 말이다.

임 교육감은 이날 내년도 핵심가치로 ‘성장·조화·미래’를 내걸고 ‘K-EDU’ 원년의 해로 정했다고 밝혔다.

‘K-EDU’는 세계표준 교육을 표방한 경북교육청이 해외 유학생이 경북교육을 배우기 위해 찾는다는 점에 착안해 어젠다를 설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경북에는 베트남과 필리핀, 미국 하와이주 출신의 유학생이 경북교육을 배우기 위해 찾고 있다.

이와함께 △삶이 있는 교육과정으로 학습자 주도성 신장 △힘이 되는 미래 교육으로 미래를 변혁하는 주체 △따뜻함을 더하는 학교에서 모두의 완전한 포용을 실천 △혁신하는 교육지원으로 자생력 있는 학교 등 4대 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임 교육감은 공립온라인 학교의 발판 마련을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학습 앱을 개발, 디지털 지식 마루를 구축하고 11개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AI 맞춤형 교수·학습플랫폼을 오는 2025년 서비스 운영 후 2027년 주도형 수업으로 완성하기로 했다.

아울러 교육발전특구 운영을 통해 규제를 낮추고 창의와 실험을 높여 미래 교육지구를 12개 시군으로 확장하고 과테말라에 18년간 지원해 온 정보화 지원 사업을 에티오피아로 확대한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경북교육 구성원 모두와 함께 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경북교육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겠다”며 “2024년을 학습자의 주도성을 키우고 조화로운 교육공동체 회복에 힘써 경북교육을 세계교육 표준을 창출하는 K-EDU의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창원 기자
김창원 기자 kcw@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